4·10 총선이 과열 혼탁 선거로 흐르며 정책경쟁을 부르짓는 목소리가 높다.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정책 경쟁을 통한 아름다운 경선문화 확립’을 후보들에게 촉구하고 나섰다.

정읍.고창, 전주, 익산, 군산 선거구를 중심으로 고소.고발 조짐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의원들은 지난 30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부 지역에서 선거의 고질병인 ‘아니면 말고’식의 후보 고소.고발전이 또다시 횡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흠집내기식 허무맹랑한 고소.고발의 남용은 정치에 대한 혐오를 부추기고 정당정치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심어주는 심각한 요인”이라며 “사법적 결과보다 ‘고소.고발 당했다는 것’ 자체를 경선에 이용하려는 악질적 관행은 반드시 청산되어야 할 구습”이라 규정했다.

현재 고소.고발이 있는 선거구는 전주병과 정읍.고창.

전주병은 김성주 의원, 정읍.고창은 윤준병 의원이 현역이다.

두 곳은 리턴매치로 김성주 의원은 정동영 전 의원, 윤준병 의원은 유성엽 전 의원과 당내 경선을 치른다.

의원들은 당사자의 자제와 함께 책임이 있는 민주당 차원의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 같은 주장이 제기된 데는 선거구는 다르더라도 도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후보 간 고발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정읍.고창 지역 예비후보인 유성엽 전 의원 측은 지난 22일 윤준병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정읍경찰서에 고발했다.

이 선거구에서 재선에 도전하는 윤 의원이 언론사 보도에 나와 있지도 않은 여론조사 수치를 인용해 페이스북에 올렸다는 취지인데, 윤 의원 측은 “문제가 없다”고 맞받으면서 감정의 골이 커지고 있다.

전주시병 후보인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 측은 김성주 의원이 특정 언론의 여론조사 결과를 문자메시지로 발송하면서 조사 대상, 방법, 조사 기간, 표본 오차 등을 기재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했다.

이에 김 의원 측은 “선관위 검토를 거친 뒤 출처를 명시한 카드 뉴스와 함께 배포한 문자메시지여서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선거철만 되면 상대방을 공격하고 흠집 내는 구태 선거운동은 사라져야 한다는 고 김 의원은 반박하고 있다.

후보의 잘잘못을 떠나 고소.고발의 남용은 정치에 대한 혐오를 부추기고 무엇보다도 정당정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심어준다.

진흙탕으로 이끄는 고소고발이 과연 꼭 필요한 것인지, 이 것만이 정답인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유권자들의 반감도 생각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