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개사업중 10개사업 완료
부지확보-설계용역 다수
중장기사업 부처협의 속도

전주시가 ‘강한 경제 구현’을 위해 민선8기 시민들과 약속한 공약사업이 순항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1일 시민·전문가로 구성된 민선8기 공약평가단과 함께 도시·경제·문화·복지 4개 분과에서 공약 이행과정을 면밀하게 점검한 결과,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 41%의 공약 이행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민선8기 전주시 89개 공약사업 중 현재까지 ▲전주의 미래 비전을 담을 수 있는 시정연구원 출범 ▲문화관광도시로서 전주의 맛과 멋을 담은 대표축제 첫 개최 ▲촘촘한 복지안전체계 구축을 위한 어르신 병원 동행 서비스 시행 및 치매안심병원 지정 등 10개 사업을 완료했다.

또한 ▲광역도시 생활권 조성 ▲전주형 일자리 창출 ▲글로벌 문화관광 도시 실현 등 8대 핵심 전략을 토대로 종합경기장 개발 본격화와 탄소·수소·드론 3대 미래산업 육성, 왕의 궁원 프로젝트 등 나머지 79개 주요 공약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되고 있다.

도시 분야의 경우 지역의 오랜 난제였던 종합경기장 부지개발은 노후화된 야구장 철거를 시작으로 전시컨벤션센터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MICE복합단지 조성의 첫 단계인 민간투자 협의를 이끌어냈다. 또, ▲기린대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 실시설계 용역 착수 ▲전주역 혁신관광 소셜 플랫폼 실시설계 착수 등을 통해 100만 통합 광역도시 생활권 조성의 기틀을 다졌다.

이어 경제 분야에서는 전주맛배달의 경우 누적 매출액 84억 원을 돌파하며 안정적인 소상공인 수익 창출 구조를 마련했으며, 기존 대기업 중심 택시 호출플랫폼에 대응해 지역택시 호출앱인 전주사랑콜을 출시해 수수료 절감 등 운수 종사자의 경제적 부담 완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밖에 시는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 이행을 위해 현재 부지확보, 설계용역 단계 등에 있는 공약사업에 대해서는 올해 행정절차 이행을 신속히 완료해 사업 내실을 다지면서 중·장기 사업은 예타 선정과 부처 협의, 민간투자를 적극 이끌어 내 공약사업을 차질 없이 완료한다는 구상이다.

김종택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전주시가 강한 경제도시로서 더욱 높이 도약할 수 있도록 공약 이행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