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산업국 6대추진전략 밝혀

글로벌 드론레저스포츠 육성
디지털 바이오분야 공모대응
기업-소상공인지원 대폭확대
전주형 일자리사업 본격추진

전주시가 올 한해 수소·탄소·드론 등 미래산업 육성과 내실 있는 일자리 지원을 통한 민생안정에 집중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1일 경제산업국 신년브리핑을 통해 ‘산업구조 고도화를 통한 미래성장 도약과 민생안정 추진’을 위한 산업·경제 분야 6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먼저 시는 지역 수소산업 생태 기반을 마련하고, 글로벌 드론 레저·스포츠 산업 육성 기반을 구축하는 등 수소와 탄소, 드론 등 3대 미래산업 고도화를 통한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다.

특히 드론 분야의 경우 최근 ‘CES 2024’ 드론축구 전시·출품을 시작으로, 드론 레저스포츠 연관기업의 수출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혁신 및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또, 신규 콘텐츠 발굴과 사업화 방안 마련 등을 담은 ‘드론 레저스포츠 선도도시 마스터플랜’도 수립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지역경제의 외연을 확장시키기 위해 디지털·금융·ICT·바이오산업 등 신성장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특히 올해는 과기부의 ‘디지털 혁신거점’ 공모에 적극 대응해 지역 산업과 사회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시는 또 팔복동 첨단벤처단지 내에 건립중인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인 ‘기술창업성장지원센터’ 공사도 연내 마무리하고, 전북특별자치도의 정책 방향에 발맞춰 산업통상자원부 ‘바이오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목표로 적극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기업인들의 피부에 와닿는 실질적인 지원사업으로 ▲자금지원 ▲해외수출기업 지원 ▲기업 경쟁력 강화 지원 ▲노사문화 지원 등 4개 분야 총 18개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최근 어려운 경제 상황을 고려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 규모도 대폭 늘렸으며, 미래성장동력 육성을 위해 조성중인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도 오는 2026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LH와 긴밀히 협력키로 했다. 

여기에 시는 내실 있는 일자리 지원으로 시민 생활을 안정시키는 데도 공을 들인다.

구체적으로 탄소 산업 생태계 조성으로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 및 신규 고용 창출을 위해 ‘전북 전주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을 위해 다양한 일자리 정책을 추진한다. 

이기섭 전주시 주력산업과장은 “고물가·고금리 장기화 영향 등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경제의 근간이 되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의 지원과 함께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도 집중해 ‘강한 경제 전주’를 만드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