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등 분야별 재정집행 만전
직불금 지급 등 농가 부담완화

김제시(시장 정성주)가 설 명절을 앞두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시민 생활 안정을 위해 801억원을 집행한다.

시에 따르면 고금리 고물가로 인해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사회복지분야 277억원, 농‧축산분야 243억원, 시설‧공사 분야 45억원, 소상공인‧일자리 분야 22억원, 문화‧관광 분야 22억원, 교통분야 15억원 인력운영비 등 기타 177억원을 최대한 신속하게 집행해 각 분야별 적절하게 예산이 투입될 수 있도록 재정 집행에 만전을 다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설 명절 전 임금 및 자재 대금 등 자금 소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관급공사에 대한 기성, 준공 등 검사 기간을 단축해 공사 및 물품, 용역 계약 건에 66억원을 집행할 예정이다. 

특히, 기본형 공익직불금과 소농직불금 141억원과 살처분 보상금 60억원을 지급해 농자재 값 상승과 이상 기후 및 AI 발생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경영 안정과 부담 완화를 위해 신속하고 과감하게 재정을 운영할 방침이다.

그러면서 건설공사 하도급 대금 및 임금 체불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대금 지급 시 하도급 지킴이 시스템을 통해 투명성을 제고하는 등 소규모 업체의 자금난 해소와 근로자의 임금 체불을 예방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정성주 시장은 “소비 위축 등 민생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적극적인 자금 운용을 통해 시민들이 따뜻하고 풍요로운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김제=류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