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사 킥오프회의서 부서별
형식적 신규사업에 강한질책
현장중심 시책발굴 부서칭찬
모든 과별 현장간담회 지시

6일 도청 회의실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다함께 민생정책추진단’ 킥오프 회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민생 중심 도정 운영 시스템을 본격 가동하고 있다. /자치도 제공
6일 도청 회의실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다함께 민생정책추진단’ 킥오프 회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민생 중심 도정 운영 시스템을 본격 가동하고 있다. /자치도 제공

“공급자가 아닌, 정책수혜자 입장에서 맞춤형 정책을 수립하려는 고민이 필요하다. 모든 과별로 관련 정책 수혜자 간담회 등 현장행정을 반드시 추진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민생특별정책에 담아달라.”

6일 김관영 전북자치도지사 주재로 열린 킥오프회의는 이 같은 ‘사업 보완의 장’이 됐다. 그 동안 가져왔던 간부회의는 실타래처럼 꼬인 도정현안을 놓고 지휘부들이 보고하고, 모두 머릴 맞댄 채 그 해법을 모색하는 토론의 장이다.

하지만 이번 킥오프 회의는 김관영 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다함께 민생정책추진단’이 민생과 경제회복을 주재로 하는 자리다 보니, 김 지사의 고민과 질책이 어느 때보다 컸다.

도정에 대한 관리자들의 관행이 고스란히 뭍어나는 시책보고 형식으로 진행되다 보니, 예년과 다름없는 사업들만 나열됐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발굴하는 신규사업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는 거의 모든 부서가 질책을 피하지 못했다.

다만 기업유치지원실은 달랐다. 소상공인분야와 중소기업, 창업.벤처기업 등 3개 분야의 민생시책 발굴을 위해 이들 분야의 현장 목소리를 듣고, 애로사항을 시책에 반영한 점 등이 높게 평가됐다.

실제로 폐업사업자 대출금 상황을 개인대출로 전환하고 그에 따른 개인보증료와 이차보전지원에 나서는 신규시책을 반영하는가 하면, 중소 수출 유망기업의 수출물류비 지원, 벤처기업 혁신시제품 지원지정 등 즉시 체감이 가능한 사업들을 전진에 배치했다. 

이에 김 지사는 “정책 수혜자 입장에서 체감할 수 없는 기존 사업을 과감하게 줄이고, 실제 현장에서 효과가 있거나 원하는 정책을 집중발굴 할 것”과 “각 분야별 대표를 선발, 소속회원 입장에서 애로사항을 요구하는 자리를 마련해 직접 애로사항을 듣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도민들이 쉽게 알 수 있는 사업명으로 네이밍을 재검토하고, 유사사업은 통폐합해서 추진하는 방안도 과감히 단행하라고 지시했다.

김 지사는 이와관련 “도의 역할은 체감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정책을 추진하는데 있다”며 “그 현장에서 눈을 떼지 말 것”을 거듭 주문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