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정동영

정동영 더불어민주당 전주시 병 예비후보는 6일 청년들이 떠나는 도시에서 돌아오는 도시로 만드는 여건 조성을 담아낸 청년 전주 미래비전을 발표했다. ‘전주형 청년창업도시’ 조성과 창업자금 확대, 청년주택 원가 제공 등이 뼈대다.

정 예비후보는 이날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현재 중소기업 운영자금으로 3억원씩 지원되는 것을 5억원으로 늘려 청년 창업자금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제도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는 “청년 창업자금으로 소요될 재원은 전주시와 협약한 은행권은 물론 전북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충족토록 할 수 있다”며 “이를 실행하기 위해 중소기업 분야 국가기관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간 협의체를 즉시 구성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현재 한 곳에 불과한 도시첨단산업단지를 3곳으로 늘리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그는 “전북과 전주에는 탄소기술과 수소기술이 결합된 융복합산업, 앞으로 본격화될 도시항공교통 기술, 드론분야 산업 등 고부가가치의 산업수요가 몰리고 있다”며 “이를 응집시킬 첨단산업단지가 절박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산업수요에 발맞춰 대학의 디지털인재양성 교육기능이 중시되고 있다”며 “인공지능 등 이 분야 전문교육과정을 민관협력 교육과정으로 신설하고, 관련 부처 디지털인재 육성예산을 끌어오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