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단위원예농산물 출하창구
일원화··· 2012년比 1,084%↑
참여농가수 558% 성장 주목

전북특별자치도(도지사 김관영)는 시ㆍ군 단위 원예농산물 출하창구 일원화로 산지유통 규모화ㆍ전문화를 실현해 시장교섭력 제고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12년 전국 최초로 ‘농산물 통합 마케팅 전문조직 육성 및 활성화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전북농협(본부장 김영일)은 이에 맞춰 2014년 미곡 위주의 군산을 제외한 전 시ㆍ군의 지역농협에서 자본금을 출자 받아 13개소의 조합공동사업법인 설립, 원예농산물 마케팅 창구를 조합공동사업법인으로 일원화해 규모화 및 전문화를 추진했으며, 전북특별자치도는 조합공동사업법인을 시군별 통합마케팅 전문조직으로 인정하고 지원을 해왔다.

전북농협과 전북특별자치도 및 시ㆍ군의 육성 지원을 통해 2012년부터 추진한 통합마케팅의 성과를 살펴보면 2023년말 기준 매출액은 5,466억원으로 2012년 504억원 대비 1,084% 성장했으며, 참여농가 수는 19,537호로 2012년 3,498호 대비 558% 성장했고, 우수 통합마케팅의 척도인 참여조직의 통합마케팅 출하율은 86.7%로 전국 평균 35.4%에 비해 2배 이상 실적을 거양했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의 전국 123개소 통합마케팅조직에 대한 생산유통통합조직 선정에도 13개 조합공동사업법인이 전부 선정(승인형, 육성형 포함)됐고, 승인형 조직은 전국 18개 조합공동사업법인 중 22%에 해당하는 4개소(전주ㆍ남원ㆍ순창ㆍ김제조합공동사업법인)가 선정되었으며, 2023년 과수 생산ㆍ유통 지원사업(FTA기금 사업) 연차평가에서도 전국 1위, 4년 연속 최우수 등급에 선정되어 FTA기금으로 지원되는 과수 고품질 시설현대화 사업비를 최대 40% 증액시키는 쾌거를 올렸다.

또한 전북특별자치도와 전북농협이 공동개발해 사용 중인 전북특별자치도 농산물 광역브랜드 ‘예담채’는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대상을 7년 연속 수상해 명실상부한 대표 광역브랜드로 자리매김해 브랜드 가치 제고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에도 간접적으로 기여했다.

이 밖에도 2023년에는 도시농협과 농촌농협이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도농상생 공동사업을 통해 도시농협 3개소(서울원협, 남서울농협, 부산금정농협)에서 조합공동사업법인 3개소(부안ㆍ남원ㆍ임실)에 출자한 26억5천만원과 농협중앙회의 351억5천만원의 무이자자금 지원, 농협경제지주의 조합공동사업법인 대여투자 55억원과 284억원의 사업활성화 무이자자금 지원 등 총 717억원의 외부자금 유치의 성과도 올렸다.

이 같은 성과는 행정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하에 전국에서 유일하게 전 시군에 조합공동사업법인을 설립, 전북농협을 필두로 조합공동사업법인과 공동으로 통합마케팅을 집중 추진한 결과로 원예농산물 생산액으로는 전국 5위 규모인 전북특별자치도가 매출액 기준으로는 경북에 이어 전국 2위 규모로 성장하는 등 대한민국 경제의 눈부신 발전과 비견될 만하다.

통합마케팅의 성장을 지속 발전시키고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행정과 농협중앙회의 다양한 지원의 확대가 필수적이며, 조합공동사업법인도 기존 농산물 유통뿐 아니라 생산과 유통을 통합관리하고 각 사업단위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밸류체인화를 촉진하고 품목별 위킹그룹 등을 활용해 품목 중심의 조직으로 전환을 가속화 해야 할 것이다.

전북농협 김영일 본부장은 “농협의 노래 가사 중 ‘협동의 깃발 아래 한 데 뭉치자, 농촌이 살아야만 나라가 산다’와 가장 잘 어울리는 사업이 통합마케팅 사업이라며 전북특별자치도가 살고 농생명산업 수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통합마케팅의 깃발 아래 농가-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행정이 한 데 뭉쳐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서 2014년부터 고대했던 통합마케팅 6천억원뿐 아니라 농가소득 6천만원 달성에도 한 걸음 더 다가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신우기자 l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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