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사업처 사옥 신축공사
지역제한 공사를 전국 공고
자치도회, 시정 건의서 전달
지역제한 입찰제 준용 촉구

전북지역 건설경기 불황이 심화되고 건설사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제한 대상 공사인 지역 내 공기업 발주공사가 전국 대상 입찰로 공고돼 건설업계의 원성을 사고 있다.

해당 공사는 광역시ㆍ도 업체만 참여할 수 있는 지역제한 입찰제도를 준용해야 하고, 공사 추정가격이 고시금액 미만인데도 지역제한을 적용하지 않은 채 공사를 발주해 파장이 일고 있다.

7일 전북특별자치도 내 건설업계에 따르면 국가계약법 준용기관인 준시장형 공기업 한전KDN(주)이 올해 1월 11일 입찰공고한 ‘한전KDN 전북사업처 사옥 신축 건축공사’를 지역제한 대상 공사인데도 전국 대상 입찰로 공고했다.

이에 따라 전북특별자치도회는 도내에 소재한 건축공사업 또는 토목건축공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종합건설업으로 입찰참가자격을 시정해 달라는 내용을 담은 건의서를 한전KDN(주)에 전달했다.

도회는 건의서를 통해 이번에 한전KDN(주)측이 입찰공고한 ‘한전KDN 전북사업처 사옥 신축 건축공사’에 대해 한전KDN(주)측에 지역경제와 지역건설업체 보호 육성을 위해 일정 규모 미만의 공사의 경우(정부 83억원 이하) 해당 광역시ㆍ도의 업체만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지역제한 입찰제도를 준용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는 공기업인 한전KDN(주)이 본 공사 추정가격이 고시금액 미만인데도 지역제한을 적용하지 않은 채 공사를 발주했기 때문이다. 

특히 한전KDN(주) 전북사업처는 전북도민을 대상으로 준조세 성격의 수익사업을 운용하고 있는데도 사옥 신축이라는 상징적인 사업에서 지역경제 활성화의 사회적 책임을 외면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건설경기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도내 업체들이 고전을 거듭하고 있는데도 지역제한 대상 공사인 도내 공기업 발주공사를 전국 대상 입찰로 공고하는 것은 도저히 납득되지 않는 처사”라며 “이 공사는 도내에서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는 종합건설업체로 입찰참가자격을 제한해 공고돼야 마땅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건설협회 전북특별자치도회도 “공사물량 감소, 수익성 악화 등으로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업계 사정을 감안해 현행 국가계약법령 상 일반적인 제한 경쟁계약 원칙에 의거해 전북특별자치도에 소재한 종합건설업(건축공사업 또는 토목건축공사업)으로 입찰참가자격을 시정해 줄 것”을 강력 촉구했다.

한편, 한전KDN(주)는 지역의무공동도급 내에 있는 추정가격 91억원 규모의 충북사업처 사옥 신축공사에도 지역의무공동도급을 적용하지 않은 채 공사를 발주해 충북 지역건설업계에도 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