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출마예정자 전화면담
불출마-험지출마 주문 소문
당핵심인사 '저승사자' 역할
공천심사 막바지 통화 부담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작업이 본격화하면서 도내 정치인들이 '이재명 피하기' 현상을 보이고 있다. 22대 국회의원 총선거의 직접적인 공천권을 행사하는 이재명 대표 체제에서, 최근 이 대표가 총선 출마 예정자들에게 전화를 걸거나 면담을 통해 불출마나 험지 출마를 '주문'하고 있다는 소문이 당 안팎에 파다하기 때문이다. 

중앙당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이 언급하는, 윤석열 정부 탄생에 책임이 있거나 후진에게 '길'을 터 줘야 하는 선배 정치인들 중에도 도내 원내외 인사들이 포함될 수도 있다. 특히 공천 심사 및 관리는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식이라는 평이 많아 일단 컷오프, 불출마 요구가 떨어지면 헤어나기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

실제로 이 대표나 이 대표의 최측근이 불출마를 주문할 경우 이를 무시하고 출마하기가 쉽지 않다. 공천이나 경선에서 살아남기는커녕 오히려 불명예스럽게 퇴진당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기 때문. 

과거에도 총선거나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내 핵심 인사가 '저승사자' 역할을 해 왔다. 김대중 정부 출범을 전후해선 도내 정치권도 상당한 물갈이가 이뤄졌는데, 이 때 악역을 맡았던 이들의 위력이 무시무시했다는 평이 지금도 나온다.  

특히 이재명 체제 중심의 민주당, 그 중에서도 전북 정치권은 이 대표의 의중이 중요하다. 이 대표가 어떤 방향으로 '결론'을 내리면 그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크다. 

더욱이 이 대표 입장에선 이번 4.10 국회의원 총선은 물론 이후의 전당대회 그리고 차기 대선까지 중심이 되기 위해선 22대 총선거에서 자신의 '직할체제'를 구축하는 게 필요하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민주당 어느 누구도 공천 작업이 마무리되기 전까지는 조용히 숨죽이고 있는 실정. 실제 이 대표에게 반항해 탈당하기도 부담스러운 게 현실이다.    

도내에선 아직 이 대표로부터 '통보'를 받았다고 밝힌 이는 없다. 만일 통보를 받았더라도 마지막까지 버틸 것이다. 본인 스스로가 불출마 권유를 받아들이기 어려운데다 자신의 지지자들은 더 격하게 반대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본인 스스로 불출마나 수도권 등 험지 출마를 결단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한편 이 대표는 최근 수 명의 인사에게 전화나 면담을 통해 불출마, 험지 출마를 요구했다는 설이 퍼지고 있다. 가뜩이나 현역 의원들은 하위 평가 20% 명단 통지가 임박한 상황이어서 이 대표는 물론 임혁백 위원장의 전화 통화기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공천심사 전이라면 이 대표나 임 위원장과의 통화나 면담을 자연스레 공개했겠지만, 공천심사 막바지인 최근엔 "전화벨이 울리는 게 무섭다"는 인사가 도내에 수두룩하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