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에 출마하는 전북 전주시을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4명이 불공정 여론조사에 대해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고종윤, 박진만, 양경숙, 최형재 예비후보는 13일 성명을 통해 특정 여론사를 겨냥, 어제부터 진행 중인 전주시을 선거구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심각한 공정성 훼손 문제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지적한 문제는 같은 선거구의 예비후보 2명이 이재명 이름이 들어간 경력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규정에 어긋나는 것으로, 공정성 문제를 초래할뿐더러 언론사의 신뢰에도 큰 흠결이라는 게 고종윤 후보 등의 주장이다.

예비후보들은 민주당 지지세가 높은 전북, 광주·전남에서는 후보 경력에 이재명 이름만 들어가도 적게는 5%, 많게는 10% 이상 높은 지지율이 나온다이 때문에 민주당 총선기획단은 경력 표기 시 이재명,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등 특정 정치인의 이름은 쓰지 못하도록 의결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정성 시비를 사전에 충분히 인지할 수 있었는데도 이를 그대로 사용한 것은 명백한 언론사의 불찰이라며 해당 여론조사를 즉각 중단하고 조사 결과도 공개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더욱이 전주시을 모 후보는 선관위에 등록된 경력을 언론사 여론조사 직전인 지난 7일에 이재명 관련 직책으로 변경한 것으로 확인됐다언론사는 현행 선거법의 여론조사 관련 허점을 노린 ‘꼼수’를 통해 유권자의 여론을 왜곡하고 방송사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시도를 막아야 할 책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전북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언론사 여론조사는 제재 대상이 아니어서 지켜보는 중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