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에 전북 건설업체 재무부담
"1.10 대책, 도내 사업자 미풍 그쳐"

전북자치도의 주택사업경기와 자금 조달 환경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경기침체에 고금리 기조가 계속되고, 건설 자재가격 상승으로 자금 마련이 어려운 주택사업자들의 체감 경기가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1월 10일 정부가 발표한 ‘주택공급 확대 및 건설경기 보완방안’에 대한 기대감마저 희석되면서 전북지역 주택사업자들의 체감 경기는 곤두박질 치고 있다.

14일 주택산업연구원이 사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올해 2월 전북자치도 주택사업경기전망지수는 64.2로, 지난달 73.3에 비해 9.1p나 하락했다.

전국 주택사업경기전망지수는 한 달 전보다 2.7p 하락한 64.0로 나타났다.

전북자치도 등 비수도권은 수도권과 달리 1.10 대책에 긍정적 영향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는 데다 외지인 매수세도 꺾여 있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번 대책에 주택사업자들의 구미를 당기는 구체적 내용이 포함되지 않아 지역의 주택사업자들 심리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지 못했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건설 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고금리에 이자 부담까지 늘어나면서 집값 상승기에 PF 대출을 늘렸던 주택건설업체들의 재무 건전성에 빨간불이 들어와 있다는 점이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은 지난 2022년 시작된 금리 인상으로 건설 사업의 금융비용이 증가했고, 결과적으로 수익성 저하와 업체의 재무부담이 늘어나게 됐다는 분석을 내놨다.

여기에 대외경기가 안정되기 위해서는 현재 진행중인 전쟁 종식과 미국 기준금리 인하가 선행돼야 하지만 전쟁 종식은 요원하고, 미국 내 물가상승이 지속되면서 기준금리 인하 조짐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전북지역 등 주택사업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사업장과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위기 극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신속한 자금지원 방안 마련과 실행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국의 자재 및 자금 조달 환경도 악화된 것으로 평가됐는데, 자재수급지수는 전월 대비 6.4p 하락한 81.6으로 나타났다. 자금조달지수도 7.7p 하락해 58.4로 기록됐다.

주산연 관계자는 “1.10 대책에 대한 기대감은 있지만 고금리 등에 따른 시장 위축으로 사업자들이 체감하는 시장 경기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실질적인 경기활성화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금리 인하와 함께 보다 실효성 있는 시행방안 마련 등 후속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