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글로벌학습도시
네트워크 신규회원도시가입
국내 군단위 유일··· 선진
회원도시교류평생학습강화

부안군(군수 권익현)이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UIL)의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UNESCO GNLC·Global Network of Learning Cities) 2024년 신규 회원도시로 가입했다.

이번 가입은 독일 함부르크에 위치한 UIL의 최종 심사를 거쳐 35개국 64개 도시가 신규 회원도시로 이름을 올렸으며 국내 평생학습도시 중에는 광주광역시 서구 및 경기도 하남시와 함께 군단위 지자체 중에는 부안군이 유일하게 최종 가입하는 쾌거를 거뒀다.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는 전 세계 학습도시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사례공유와 정보교환, 공동 프로젝트 기획 등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2015년 유네스코가 설립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76개국 294개 도시가 가입해 평생학습 지식과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있다.

부안군은 이번 가입을 통해 선진 회원도시와 교류하며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군민의 평생학습문화 확산 및 유네스코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7가지 목표 실천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해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문화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부안군은 ‘배움과 나눔으로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도시’라는 비전 아래 지난 2017년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시작으로 2022년 4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를 거쳐 평생학습도시로 재지정됐다.

특히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과 온라인 비대면 교육 운영을 위한 환경 개선 노력, 평생학습 네트워크 교류 및 우수사례 공유 등 전담인력 역량 강화 노력, 평생학습관 건립 추진 및 다양한 시설의 평생학습 공간 활용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전북지역 군단위 지자체 중 최초로 평생학습도시 재지정의 영예를 안았다.

이와 함께 지난해 10월에는 UIL과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가 주최하고 부안군이 주관해 2023 유네스코와 함께 하는 평생학습도시 포럼을 개최하기도 했다.

해당 포럼에는 전국평생학습도시 관계자와 해외 관계자, EBS, 전북지역 평생학습도시 관계자 등이 참석해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평생학습도시 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당시 포럼은 유네스코 공식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됐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로서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고 이를 통해 생애주기별 평생학습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포용적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안=양병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