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경기 부양을 위해 전북특별자치도가 올해 5조1천762억원을 푼다.

신규 공사 발주액 중 지역업체가 2조9천115억원을 수주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한다.

부동산 프로젝트, PF부실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건설사를 위한 지원과 지역건설업체 우대 규정 마련, 대형공사 분할 발주 등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전북자치도는 14일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도에 따르면 올해 공공분야 신규 공사 발주액은 도 2천546억원, 시.군 1조3천977억원, 공공기관 3조5천239억원으로 예상된다.

침체한 지역 건설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70%에 해당하는 3조6천233억원 규모의 공사를 올해 상반기 안에 발주한다는 게 도의 구상이다.

특히 전체 공사 발주액 중 지역 업체가 2조9천115억원 규모의 공사를 수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5천억원 규모 이상의 대형 공사와 관련해서는 전북자치도, 공공기관, 건설사 등이 참여하는 다자간 업무협약을 맺고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입주 심사 규정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타 특별자치시도와 연대해 특별자치시도만을 위한 계약분야 지역 업체 우대 규정 마련을 중앙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규모 공사의 경우 도 자체 설계기준 활용, 품질관리자 배치 겸직 허용 등 지역 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책도 추진한다.

민간 공사 분야에서도 조례 개정, 현장 행정 강화 등을 통해 지역 건설업체의 사업 참여를 늘려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밖에도 광역지자체 최초로 투자기업 공장 신축 시 지역업체 이용 실적에 따라 기업 투자 보조금의 최대 5%를 추가 지급, 지역 업체 사업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전북자치도는 지역 건설업계 분위기 등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1년에 2차례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위원회 회의를 열 방침이다.

임상규 도행정부지사는 “공공부문 건설공사 발주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지역 건설 경기 부양에 힘쓰겠다”며 “건설업계와 소통하며 지역업체가 보다 많은 일감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신규시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건설경기 부양 대책에 따라 신규 공사 발주액 중 지역업체에게 돌아갈 수 있는 돈은 총 2조9천억여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도내 건설사를 위한 지원과 지역건설업체 우대 규정에 따른 조치다.

지역 건설업체의 사업 참여를 지속적으로 늘려간다는 전북자치도의 다양한 현장 행정이 건설사들의 실질적 이익으로 돌아갈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