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계획 지방시대위 제출
지방시대 221개 과제 발굴
생명경제 글로벌 중심 도약
전환산업 등 3대산업 협력

▲ 초광역권발전 구상도
▲ 초광역권발전 구상도

전북자치도가 수도권에 맞설 새로운 성장축인 ‘전북형 지방시대와 초광역권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성과창출을 위한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도는 올해 초광역권 발전 시행 계획의 국가계획 반영에 주력하는 한편, 지방시대에 맞는 실질적인 성과 창출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15일 도에 따르면 ‘지방시대 및 초광역권발전 시행계획’을 수립해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행계획은 지난 6일 전북특별자치도 지방시대위원회를 개최해 확정했으며, 특별자치 실현과 생명경제 글로벌 중심지 도약을 목표로 한다.

심의는 다음 달 초 안으로 이뤄질 예정으로 심의에 통과된 과제는 국가 예산 마련의 근거로 적용된다.

지방시대 시행계획에는 중앙부처 재정지원 사업, 지방분권, 교육혁신, 특화발전, 생활복지 등이 포함됐다. 특별자치도 특례지속발굴과 교육자유특구, 기회발전특구, 지역소명대응지금지원, 공공기관 추가이전, 혁신도시 정주여건 등 총 221여 개 과제를 발굴했다.

초광역권발전 시행계획은 생명산업벨트, 전환산업벨트, 동서협력벨트의 구상을 강화하기 위한 10개의 과제로 구성돼 있으며, 동서협력의 초석을 다지기 위한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구축 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초광역권발전 시행계획은 ‘글로벌 생명경제도시 전북’을 비전으로 생명산업협력벨트, 전환산업협력벨트, 동서협력벨트 등 3대 산업의 연계 협력을 강화한다.

민선식 전북자치도 정책기획관은 “전북특별자치도가 글로벌 생명경제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며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 각 부처와 소통하고 도민의 목소리를 귀담아 전북의 지방시대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도는 2023∼2027년까지 지방시대와 초광역권발전 종합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지난 달 31일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이정현 부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시대, 전북특별자치도민 의견을 듣다’의견청취 행사를 개최해 전문가, 도민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