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 당직 근무의 핵심인 전공의들이 먼저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하면서 '의료 공백'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국 의대생들도 동맹 휴학에 나서기로 하면서 '젊은 의사'들의 현장 이탈이 가시화하고 있다.

정부는 선처와 구제 없이 기존에 밝힌 대로 강경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지난 2000년 유례가 없었던 의약분업 투쟁이 되살아나는 건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내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17일 의대 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첫 회의를 열고 정부에 의대 증원 정책 전면 철회를 요구하며 공의들의 집단 사직 움직임에 대해서도 ‘지지의사’를 표했다.

지난 16일 전공의 단체인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빅5 병원’ 전공의 전원이 오는 19일까지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 오전 6시부터 근무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빅5 병원은 서울대, 세브란스, 삼성서울, 서울아산, 서울성모병원 등 필수의료 핵심이라 불리는 수도권 대형병원들이다.

인턴과 레지던트 등 전공의들은 각 의료기관에서 핵심 역할을 맡는다.

이 때문에 전공의들이 한꺼번에 병원을 떠나면 '의료 공백'은 불가피하다.

2020년에 정부가 의대 증원을 추진할 때도 전공의 80% 이상이 병원을 떠나 의료 현장의 혼란이 극심했다.

빅5가 결의함에 따라 앞으로 전국의 다른 병원들도 집단행동에 동참할 가능성이 커졌다.

이미 원광대병원은 전날 22개 과 전공의 126명 전원이 사직서를 냈다고 밝혔다.

이들은 다음 달 15일까지 수련한 뒤 16일부터 사직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대병원 소속 전공의 7명도 전날 개별적으로 병원 측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에 정부는 의사들의 집단 사직이 현실화하면 의사 면허를 취소하는 것까지 고려하겠다며 엄정 대응 원칙을 고수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의협 차원의 집단 행동은 시작과 종료를 전 회원 투표로 결정한다’는 원칙을 정했다고 전했다.

다만 투표가 시작되는 구체적인 시점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집단 행동은 하루 휴진 같은 것을 말하는 게 아니라 무기한 파업(무기한 휴진)이나 ‘끝장 행동’을 말하는 것”이라며 끝장 행동은 2000년 의약분업 투쟁 때 전공의들이 여름에 집단 행동을 시작하러 나와서 겨울에 들어간 것을 말하는 것으로, 주 위원장의 말이 현실화 할 경우 사태는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