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꽃과 나비의 하모니'

최규선 개인전 22일부터
공생 위한 상호협응표현

최규선 개인전이 22일부터 28일까지 우진문화공간 갤러리에서 진행된다. ‘꽃과 나비의 하보니’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전시는 디자인 영역이 생소하기도 하지만 교직 생활과 더불어 30여 년간 독학으로 형성된 독창적 기법이 관심의 초점을 모은다.

Sheet paper(접착식 색상유지)를 활용한 디자인의 확장성, 즉 화려한 재료 본연의 특성을 살려 칼과 가위로 극세밀성을 추구함으로써 현존하는 꽃 이상의 상상력을 구현하여 천상의 꽃으로 명제하고 있다. 작가는 단순한 색채의 나열에 그치지 않고 시선을 집중시킨 후 여러 가지 가치덕목을 음미하여 볼 수 있는 메시지를 부여하고 있다. 말하자면 볼거리와 사고의 실마리를 던져 휴식과 인간성 회복을 꾀하고 있다. 

꽃과 나비의 구조적 요소로 최고미의 도형 원(하나. 통일. 원만. 연속과 영속성. 집중력 등을 상징)을 선정하고 색동, 무지개, 단청, 오방색조로 전통을 되살리고 있다.

장기간의 독학이 말하듯 단순한 평면적 구성을 지양하면서 회화적 표현에 근접. 접목하려는 노력이 엿보임을 물론, 주제 ‘꽃과 나비의 하모니’가 내포하듯 가치덕목으로 공생을 위한 상호협응이나 호의적 관계형성, 자연보호, 역사성, 문화재 애호, 가족애, 모성, 감사, 삶의 철학등을 상정하고 있다. 독자적 기법 창출로 이번에 선보인 수십점의 작품에 쏟은 정성과 노력도 대단해 이 중 12폭 병풍 ‘천상유화’는 투입된 시간이 5천 시간을 상회한다. 작가의 견해이듯 그에겐 일취월장이나 일필휘지 즉, 축지법이나 지름길은 없었다. 

작가는 경제적 궁핍으로 관련 교육기관이나 강의 한 번 경험하지 못했다. 외롭고 고단한 작업을 이어가던 중 2023년 모 미술관 초대작가 선정으로 전국규모 미술대전에서 작품성을 인정받기에 이르렀다. 

그림을 가르치고 배운 적 없이 42년간 교직에 몸담으면서 아동미술을 전담하며 특히, 디자인 영역의 창의적 기법 개발에 심취했다. 이 후 삼십년 가까이 독학으로 골몰하였으니 이번 전시회의 근간이 견고한 셈이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