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확대를 두고 정부와 의료계의 강대강 충돌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0일 전후해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전공의 파업 등 의사 집단행동에 대해 정부가 ‘엄정 대응’ 기조를 밝힌 가운데 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가 계속해서 겁박할 경우, 협회 차원의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나서며 애꿋은 시민들만 피해를 볼 위기에 놓였다.

일각에서는 지난 2000년 유례가 없었던 의약분업 투쟁이 되살아나는 건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내놓고 있다.

전북자치도 역시 원광대병원 전공의 전원이 사직 의사를 밝힘에 따라 보건소 인력 투입을 검토하는 등 의료공백을 막기 위한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또 이 같은 집단 행위에 대해 업무개시명령 등 엄정한 행정조치를 천명한 상태다.

그러나 상급 대형병원 전공의들도 이번 주 집단 진료 중단에 들어가고, 의대생들도 동맹 휴학을 예고, 정부와 의료계 간 갈등의 골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도 보건당국은 일단 정부 방침에 따라 의사들이 업무를 중단할 경우 업무개시명령 등 필요한 행정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의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공병원과 보건소 및 보건지소 등 의료 인력이 부족한 곳에 먼저 투입하고, 또 병원 내부에 남은 의료진에게 힘들지만 고통을 분담해 제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할 것이란 입장이다.

다만 그러면서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는 피하도록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현재 도내에서 수련 중인 전공의는 전북대 187명, 원광대 126명, 예수병원 76명, 군산의료원 6명, 남원의료원 2명 등 모두 397명.

이중 원광대병원 전공의 전원이 최근 사직서를 제출했고, 전북대병원 전공의들도 사직서 제출 등에 대해 논의 중인 상황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병원 등 이른바 수도권 ‘빅5’ 병원 전공의들이 오는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겠다고 예고한 만큼 도내 전공의들도 같은 날 업무를 중단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의료계의 집단행동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삼는다는 점에서 최악의 집단행동이다.

다른 직종의 파업과는 결이 다르다.

그 어떤 명분도 생명보다 존귀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촌각을 다투며 수술을 기다리는 수많은 환자들이 대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피해 최소화를 위한 정부와 의료계간 발 빠른 타협점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