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경윤, 이하 재단)은 2024년 전북특별자치도 거리극축제 노상놀이야(이하 노상놀이야) 사업대상지(시군) 및 공연콘텐츠 공모에서 5개 시군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 사업은 전북특별자치도 대표 관광지를 찾는 도민, 관광객에게 거리극 및 퍼레이드 등 지역 특화 문화예술 기반의 콘텐츠를 주말 상설 운영하여 지역의 문화관광과 공연예술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도내 14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했다. 

선정된 시군(사업수행주체)은 전주 사회적기업 합굿마을 문화생산자협동조합, 익산 (사)국악예술원 소리뫼, 남원 협동조합 지리산권마실, 임실 (사)임실필봉농악보존회, 부안 포스댄스컴퍼니 총 5곳이다. 

올해는 5개 시군에서 4월부터 11월까지 71여 회 이상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전주 지역은 사회적기업 합굿마을 문화생산자협동조합 주체로 공연 콘텐츠는‘한옥마을 전통연희 퍼레이드’이다. 전주 남천교에서 경기전에서 5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되며, 내용은 동학 전주성 입성의 흥겨운 모습을 전통 퍼레이드 형식과 소규모 거점 마당놀이로 표현했으며, 전북 무형문화재(제63호 전주 기접놀이), 구전 민속들로 구성된 전주에서만 볼 수 있는 공연이다.

익산 지역은 (사)국악예술원 소리뫼 주체로 공연 콘텐츠는‘백제 무왕 납시오’행차 퍼레이드이다. 서동공원 및 보석박물관, 지역 축제장에서 5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되며, 내용은 백제 무왕 스토리의 마당극 공연과 취타대, 기놀이 깃발단 등을 포함한 퍼레이드 행렬이 진행된다.

남원 지역은 협동조합 지리산권마실 주체로 공연 콘텐츠는‘도자기둥딱!’이다. 예촌지구 및 춘향테마파크, 남원항공우주천문대, 남원 시립 김병종 미술관에서 5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되며, 내용은 남원의 문화유산인 심수관 및 도예, 도자기 관련 연희극과 전통 대형 인형을 활용한 거리극 공연이다.

임실 지역은 (사)임실필봉농악보존회 주체로 공연 콘텐츠는‘함께 걷는 길풍류 임실삼락이다. 임실치즈테마파크에서 5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며, 내용은 임실의 대표적 문화 관광지 사선대의 선녀이야기와 임실 치즈, 농악을 주제로 한 연희퍼레이드이다.

부안 지역은 포스댄스컴퍼니 주체로 공연 콘텐츠는‘한식대첩 부안’이다. 변산해수욕장, 매창공원, 개암동, 곰소젓갈단지에서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며, 내용은 부안 고유문화 속 해양, 평야, 산림의 한식 재료를 활용한 퍼레이드이다.

이경윤 대표이사는“노상놀이야 사업이 지역 문화관광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올해 통합퍼레이드는 도내외 축제들과 연계 진행하여 전북특별자치도만이 가진 특색 있는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고 말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