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가 글로컬대학 공모를 위해 도내 대학과 공조체계 돌입했다. 

20일 김관영 도지사는 도내 대학 총장들과 2024년 글로컬대학 공모 대응을 위한 소통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협력체계 구축에 나섰다. 

이날 간담회는 교육부가 2024년 글로컬대학30 지정계획을 지난 1일 발표하고 공모절차에 돌입함에 따라 선제적 대응방안 모색 차원에서 마련됐다.

교육부는 지난해 10개 대학을 선정한 데 이어 올해도 10개 대학을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글로컬 대학 지정과 관련돼 눈에 띄는 대목은 신청유형에 연합대학 유형이 추가됐다. 지난해 1개 대학이 신청하는 ‘단독형’과 대학 간 통합을 조건으로 하는‘통합대학’만 신청이 가능했다면, 올해는 2개 이상의 대학이 ‘포괄적 연합’수준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도록 변경됐다.

교육부는 두 개 이상의 고등교육기관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일 거버넌스를 구성해 연합하는 체제로 연합대학의 성격을 규정했다. 도내 대학은 연합유형을 포함한 3가지 방식을 두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신청 유형에 관계없이 도내 대학의 혁신계획이 지역의 발전 전략과 연계되고, 지역과 지역내 다른 대학의 혁신을 이끌 수 있는 방향의 ‘혁신기획서’ 가 작성될 수 있도록 협력할 방침이다. 도는 올해도 지자체.대학 간 연대를 넘어 지자체-대학-산업체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도내 대학의 글로컬대학 선정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김관영 도지사는 “글로컬대학은 생존을 위한 혁신전략을 마련해 지역과 지역대학 전체가 공존하고 상생하는 기회가 돼야 한다”며 “이미 선정된 전북대를 비롯해, 지역대학 전체가 전북특별자치도의 혁신엔진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