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내면 첫 이정식··· 올해
80ha 확대 전국 최대 규모

고창군이 지역최고의 농특산품 브랜드인 ‘고창수박’의 명성을 ‘고창미니수박’으로 이어가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21일 고창군 성내면 미니수박 첫 정식 현장을 찾은 심덕섭 고창군수는 미니수박 모종을 직접 심어보고, ‘고창미니수박연합회(회장 한동석)’ 회원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고창군 미니수박 면적은 지난해 약 56㏊에서 올해는 봄 식재만 약 80㏊로 늘어날 전망이며, 2023년 기준 전국 면적의 15%를 차지하며 전국 최대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또한 1인 가구가 34.5%(22년 인구총조사)를 넘어가는 상황에서 소비패턴의 변화에 발맞춰 많은 유통업체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미니수박은 품종도 다양하여 블랙망고수박, 블랙보스, 애플수박 등 여러가지 색과 모양의 수박들이 생산되어 소비자의 다양한 소비 욕구를 만족시켜주고 있다.

이번에 심어진 고창 미니수박은 올해 5월부터 맛을 볼 수 있으며, 판매가격 또한 일반수박보다 높게 형성되어 농업인에게도 약 10%가량 높은 소득을 안겨주고 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고창 수박의 명성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소비트렌드에 맞춘 미니수박의 브랜드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며 “소비자에게 최대한 좋은 농산물을 안겨드리는 것을 목표로, 농업인과 함께 발맞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창=김준완기자 jwkim@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