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 공천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그야말로 당 전체가 들썩이고 있다.

하위권 명단 통보 때문이다.

현역 의원들에 대한 평가 결과, 하위 20% 명단이 개별적으로 통보되면서 도내 정가도 들썩이고 있기 때문이다.

누가 포함됐는지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아서다.

수도권에선 하위 20% 명단에 포함된 김영주 국회부의장이 탈당했고 전북 출신인 박용진, 윤영찬 의원 등 이른바 비명계 의원들이 하위 명단에 포함돼 비명계 반발이 높아지고 있다.

때를 같이해 보수언론들은 계파 정치를 더욱 극명하게 드러내며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를 깍아 내리는 기사를 써내려갔고, 내홍을 극대화시키기에 여념이 없었다.

때를 같이해 호남권에서의 선전을 기대했던 제3지대의 개혁신당은 '이낙연-이준석 공동대표' 체제가 깨지면서 호남권에서의 영향력이 축소될 가능성도 커졌다.

하위 10% 통보를 받은 박용진, 윤영찬 의원은 탈당하지 않았고 김영주 국회부의장은 탈당했다.

장수 출신인 박용진 의원(서울강북을)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이런 치욕적이고 부당한 처우에도 불구, 비록 손발이 다 묶인 경선이지만 당에 남아 승리해서 누가 진짜 민주당을 사랑하는지를 보여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전주 출신 윤영찬 의원(경기성남중원)도 회견에서 "지금 일어나는 밀실, 사천, 저격 공천과 배제의 정치는 민주당을 근본적으로 파괴하는 것이며 윤석열 정권에게 총선 승리를 헌납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대표적 정세균계로 분류되는 김영주 국회부의장은 탈당을 선언했다.

도내에서도 일부 의원이 하위 명단에 포함됐다는 설이 돌았지만, 본인 외에는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사실 여부는 경선이 끝날 때까지는 밝혀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인지 지역 정가에선 “○○○, ××× 의원이 하위 20%에 포함됐다”는 설이 나돌고 있다.

그 동안에는 도내 의원들이 2~3명 포함됐다는 설이 유력했으나 최근 1명의 현역에게 직접 통보가 완료됐다며 이름까지 거론되며 지역구가 술렁거리기도 했다.

5선 도전에 나선 정동영 전주병 예비후보는 ‘험지 재배치설’과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전혀 근거 없는 낭설”이라 일축하는 헤프닝도 있었다.

그런가 하면 당 공관위가 19일과 20일 이틀 동안 전주시을 후보자 선출, 적합도 조사를 위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는 확인되지 않는 설도 나돌고 있다.

경선이 막바지에 치달으며 여러 가지 설들이 난무하며 후보들을 정신적으로 압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