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직업교육혁신지구 사업이 21일 2023년 직업교육혁신지구 성과공유회에서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지난 2월 교육부 공모에서 선정된 이 사업은 교육청과 지자체, 직업계고, 지역기업, 지역대학이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직업계고 기술 인재를 육성한다.

전북직업교육혁신지구는 자치도교육청과 전북특별자치도 공동으로 스마트농생명·바이오 산업 중심으로 지역인재를 양성하고, 직업계고와 지역기업 및 지역대학, 유관기관 연계를 통해 취업 및 후학습을 지원한다.

자치도교육청은 “건물 7층에 직업교육혁신지구지원센터를 구축하고 전담인력을 배치하는 등 안정적인 사업 추진에 힘써왔다”며 “채용연계형 교육과정, 명인멘토스쿨, 유관기관 심화교육, 취업박람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도내 직업계고 학생 7,447명 중 21.4%가 참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률 제고를 위해 도내 우수기업 49곳에 직업교육 협력 위촉장도 수여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연계해 기존 중소기업 채용박람회를 직업계고 취업박람회로 변경, 직업계고 재학생·졸업생과 우수 중소기업 간 만남의 장을 제공한 가운데 직업계고 재학생 19명과 졸업생 등 51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