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전공의들의 업무중단에 이어 의대생들까지 휴학계 제출로 집단행동에 동참하며 의료공백이 현실화되고 있다.

21일 전북대 의과대학 재학생 669명 중 646명이, 원광대 의과 대학생 473명 중 454명이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하며 집단 휴학계를 제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1천142명 중 96.3%에 달하는 수치다.

학교는 휴학계 제출 학생을 대상으로 상담 절차를 준비하는 한편, 교육부 지침에 따라 대응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전북자치도도 이날 전공의들의 집단 현장 이탈로 인한 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역 보건의료 정책협의회 간담회’를 도청에서 열고, 의료공백이 커질 경우 보건소와 공공의료기관 연장 진료, 비대면 진료 확대, 파견 지원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는 전북자치도 보건 담당 부서장과 시.군 보건소, 보건의료원, 보건진료소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농어촌 의료 취약지에 신규 공중보건의 우선 배치, 의료 인력 인건비 확대, 어린이병원 운영비 지원 등도 검토하기로 했다.  

장기적으로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운영 체계를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등 보다 나은 보건의료 서비스를 위해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전북은 전공의들의 근무지 이탈이 전날부터 이틀째 이어졌다.

한 병원 관계자는 근무를 중단한 전공의들이 최소 이달 말까지는 복귀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병원에 알려왔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의사들의 근무 시간을 조정해 진료 지연이나 혼선을 막고 있다고 덧붙였다.

예수병원은 전날까지 병원에 사직서를 제출하고 출근하지 않은 전공의는 399명 중 47.4%인 189명.

전북대병원은 92명, 원광대병원 80명 등이다.

이들 병원은 이날도 추가로 전공의들의 근무 현황을 파악하고 있으나 전날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북대병원은 전날부터 수술실 21개 중 40%가량인 8개만 가동하며 축소 운영하고 있다.

또 중증 응급 환자 위주로 권역응급의료센터의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전북대병원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미복귀 전공의들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집단행동을 방지하고 수습할 책무를 방기해 의료 시스템의 공백을 초래하는 의료기관 운영 책임자들에 대해서도 그에 상응하는 법적 책임을 묻기로 하는 등 법무부장관까지 나서 구속수사 등 엄정대응을 천명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