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사회-전북대-원대
의대생 궐기대회 "환자생명
위태로운것 탁상행정때문
필수의료정책 패키지 저지"

22일 오후 전북도의사회 회원들과 전북대·원광대 의과대 학생들이 전주종합경기장에 모여 정부의 의과대학 증원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오후 전북도의사회 회원들과 전북대·원광대 의과대 학생들이 전주종합경기장에 모여 정부의 의과대학 증원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의대증원 확대 정책에 반발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의료현장을 떠난 전북지역 전공의들과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들까지 거센 대립각을 보이며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전북의사회와 전북대·원광대학교 의대생 200여명은 22일 전주종합경기장 인근에서 ‘의대정원증원 필수의료패키지 저지를 위한 궐기대회‘를 갖고 강경한 자세로 투쟁에 나섰다.

이날 궐기대회에서 참석한 전공의와 의대생들은 '무계획적 의사증원 건보재정 파탄난다', '준비안된 의대증원 의학교육 훼손된다', '일방적인 의대증원 의료붕괴 초래한다', '일방적인 정책추진 국민건강 위협한다'는 등의 저항 피켓과 깃발을 들고 투쟁으로 맞섰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우리는 이러한 일련의 사태에 엄청난 충격을 받고, 위법·부당한 정부 정책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환자 곁을 떠난 전북의 전공의 및 의대생들과 함께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거리로 나섰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날 있었던 박성재 법무부장관이 “업무개시명령에도 의료현자에 복귀하지 않고 불법 집단행동을 주도하는 주동자 및 배우 세력에 대해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하겠다”는 발언에 큰 분노감을 감추지 못했다.

정경호 전주시의사회장은 “정부가 환자곁을 떠나지 않을 수 없게 만들고 있다”면서 “환자의 생명이 위태로운 것은 정부의 탁상행정으로 지역의료붕괴를 막을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어떤 협박도 우리 의사들의 투쟁의지를 꺾을 수 없으며, 의대정원 철회 후 원점에서 대화를 해야한다”면서 “한마음 한뜻으로 투쟁해나가겠다”고 경고했다.

특히 "군사독재정권 시대를 연상케 하는 정부의 비민주적 조치와 강압적 명령이 오늘 실시간으로 일어나고 있다”면서 “단 한명의 의대생이나 수련의라도 공권력에 의한 부당한 탄압을 당한다면 같이 살고 같이 죽는 다는 각오로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정원 정책이 원점 재검토가 될 때까지 투쟁할 것을 선언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반발해 업무개시명령에도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 대부분은 복귀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로 인해 결국 현장에 남은 전문의와 간호사 등 다른 의료진들은 전공의들의 빈 자리를 채우느라 업무가 가중되고 있는 실정으로 그야말로 '의료대란'의 우려가 현실화 되고 있다.

앞서 이같은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반발해 전북대와 원광대 의과대학생들이 집단으로 휴학계를 제출했다.

전북대 의과대학 재학생 669명 중 646명이, 원광대 의과대학 473명 중 453명이 휴학계를 냈는데 전체 1,142명 중 96.2%에 이른다.

여기다 전공의들의 근무지 이탈도 잇따르며 전날까지 사직서를 내고 병원에 출근하지 않은 전공의는 399명 중 47.4%인 189명이다.

전북대병원 92명, 원광대병원 80명, 예수병원 17명 등이 근무를 중단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전북대병원은 전날부터 21개 수술실 중 40%가량만 가동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정병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