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이전 기업에 파격혜택
도, 미래 수송 분야 등 계획
투자협약등 기업유치 활발
차별화 특화 전략마련 시급

전북특별자치도가 수도권에서 이전하는 기업에게 파격적인 혜택이 부여되는 ‘기회발전특구’지정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었다.

기회발전특구는 지방으로 이전하는 기업에 혜택을 줘 지방의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윤석열 정부의 균형발전 정책으로 수도권이나 해외 기업의 지방 이전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다.

이전하는 기업에게는 투자 단계에서 양도세와 취득세, 재산세를, 운영단계에서는 법인세를 감면하고, 중소 중견기업일 경우는 승계 요건도 대폭 완화하는 등 파격적인 혜택이 주어진다.

이외에도 부동산 관련 지방세 감면, 투자 촉진 보조금과 고용보조금 지원, 공장 설립 인허가 우선 처리 등이 추진된다. 산업단지나 연구개발특구처럼 특정 구역이 지정될 예정이다.

정주여건도 마련됐다. 10%의 주택을 특별공급하고, 초중고학교 설립지원, 농어촌주택 양도세 특례 등이 추진된다. 

이 같은 혜택 때문에 각 지자체가 사활을 걸고 유치에 나서면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경남과 충남은 물론 대전시와 충추시, 원주시 등은 이미 전담팀을 만들었고, 광주, 전남은 반도체 특화 단지라는 구체적인 방안도 마련해 놓고 유치전에 뛰어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북자치도도 지정을 위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전북연구원과 함께 미래 수송 분야와 농생명바이오융합 분야 등의 모델을 중심으로 기본계획 수립, 심의 대응 등을 위한 용역에 들어갔다. 이를 바탕으로 산업부 제출용 신청서 작성, 심사 및 심의에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정을 위한 기업유치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최근 오가노이드사이언스와 넥스트앤바이오 등의 기업과 투자협약을 체결했으며, 방산 분야도 LS엠트론 등과 투자를 이끌어 내는 등 큰 성과를 기록하는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정부가 올 상반기 안에 지정될 지자체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돼,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특화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해 보인다.

특히 지정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2차 전지 특화단지와 바이오 산업 등의 앵커기업 등을 유치하는 게 급선무이다. 이들 기업을 통해 산업구조를 고도화하고 혁신 일자리를 창출하는 한편, 기존 특구와의 차별성 있는 전략 구축이 요구된다.

전북자치도 관계자는 “현 정부의 최대 국제과제인 지방시대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설명한 후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과 심각한 지역소멸 위기에 놓인 전북자치도가 지정되는 게 마땅하다”며 반드시 유치에 성공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김완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