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선관위 획정안 수용
29일 여야 합의땐 9석으로
중진발끈에 예비후보 혼란
전북 정치권 불구경만하다
뒤늦게 긴급회견 사수호소

전북 국회의원 선거구 1석 감축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총선 선거구 획정을 놓고 국민의힘과 협상을 벌이던 민주당이, 선관위 획정안대로 가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전북 선거구가 10석에서 9석으로 줄어들게 됐다.

이 안대로 오는 29일 여야가 합의하면, 전북 총선 구도에 지각변동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민주당은 애초 전북 선거구 10석 유지를 위해 수도권이나 부산에서 1석을 줄이는 방안 등을 제안했지만 국민의힘이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민주당은 더는 결정을 미룰 수 없다며 선관위가 내놓은 획정안을 그대로 받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22대 총선에 출마한 전북 출신 중진들은 발끈하고 나섰고, 예비후보들은 혼란에 빠졌다.

전주와 군산, 익산을 제외한 다른 선거구의 경계를 조정하게 되면, 후보들은 선거 운동 지역과 기존 공약을 다시 바꿔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선거구는 현역 의원끼리 맞붙는 구도까지 펼쳐질 수 있어 10석 유지를 자신했던 전북 정치권에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이들은 23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뒤늦게 선거구 사수를 호소했다.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을 비롯한 8명의 전북 의원들은 이 날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연말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가 국회에 제출한 선거구획정안은 공직선거법이 규정하고 있는 인구대표성과 지역대표성 등 선거구 획정의 기본원칙과 기준을 무시한 졸속 조정안”이라며 “이는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을 가속화하는 ‘지방죽이기’ 조정안”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국민의힘은 서울 강남 등 국민의힘 텃밭 지역구 사수를 위해 소멸 위기에 처한 지방 죽이기 행태를 중단하고 전북 의석수 10석 유지에 나서야 한다”며 “그것만이 공직선거법이 규정하고 있는 인구대표성과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을 반영하는 길이며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길”이라고 성토했다.

그러자 국민의힘 전북도당이 “전북 선거구 1석 줄이는 것에는 반대한다"면서도 "민주당이 주장하는 부산지역 선거구 1석 줄이는 안에 대해 부산지역 민주당 출마자들의 찬성연명을 한 분도 빠짐없이 받아달라. 그러면 국민의힘 전북도당도 중앙당을 책임지고 설득하겠다”고 역공에 나섰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