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마 했던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이 선거구 획정안을 원안대로 받았다.

민주당은 최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 획정안의 원안을 받겠다며 국민의힘에 통보, 전북 선거구가 1석 줄어든 9석으로 위축될 우려가 현실로 다가온 것.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3일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에게 “민주당은 다소 손해를 보더라도 원칙을 지키기로 했다”며 국민의힘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획정안 원안 수용을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원안 그대로 28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거쳐 29일 본회의에서 통과하면 된다”며 “그 외에 더 이상 협상의 여지는 없다”고 말했다.

앞서 선거구획정위는 지난해 12월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국회에 제출된 획정안은 서울 1곳, 부산 1곳, 경기 2곳, 전북 1곳, 전남 1곳 등 6곳을 합치고 부산 1곳, 인천 1곳, 경기 3곳, 전남 1곳 등 6곳을 분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획정안은 지역구 의석을 전체 300석 중 253석으로 이전과 동일하게 했고, 지역구당 인구범위는 하한 13만6600명 이상, 상한 27만3200명 이하라는 기준을 적용했다.

이에 따라 서울 노원, 부산 남구, 경기 부천·안산, 전북, 전남 등 6곳에서 선거구가 1곳씩 줄어든다.

반대로 부산 북구, 인천 서구, 경기 평택·하남·화성, 전남 등 6곳에서는 1곳씩 늘어나게 된다.

구체적으로 서울 노원갑·을·병은 노원갑·을로, 부산 남구갑·을은 남구로, 경기 부천갑·을·병·정은 부천갑·을·병으로 조정된다.

이와 함께 경기 안산상록갑·을과 안산단원갑·을은 안산갑·을·병으로 통폐합된다.

전북에서는 정읍·고창, 남원·임실·순창, 김제·부안, 완주·진안·무주·장수가 각각 정읍·순창·고창·부안, 남원·진안·무주·장수, 김제·완주·임실로 통합 조정된다.

이렇게 되면 전북은 지금의 10석이었던 선거구가 9석으로 줄어들게 되고, 일부 지역은 선거구가 조정되는 등 총선 예비후보들의 대혼란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이번 선거구 획정안 원안 당론은 “개별 사안 하나하나 설명을 하고 동의 받기 어려운 사안”이라는 홍 원내대표의 말에서 유추되듯 사전에 전북 의원들의 동의나 교감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여진다.

의석 하나가 사라지는 문제를 지역의 의원과 한마디 상의 없이 결정한다는 게 과연 맞는 말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아니면 의원들의 암묵적 동의가 이루어진 것인지, 아니면 전북은 어차피 민주당 텃밭이니 이렇게 대접해도 된다는 생각을 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