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도사업 3대분야 추진
청년농업인 육성-농업기계
첨단기술보급-가공식품개발
귀농귀촌인 유치로 인구유입

익산시가 지역 농촌현장의 다양한 문제 해결 및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첨단농업 기술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시는 올해 ‘시대에 부응하는 농업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다양한 ‘농촌지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농촌지도사업 3대 핵심 분야는 ▲스마트농업을 선도할 청년농업인 육성 ▲고품질 농산물 재배를 통한 경쟁력 있는 가공상품 개발 ▲귀농귀촌인 유치를 통한 인구 유입이다.

먼저 시는 총 27억 3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스마트농업 도입 및 경쟁력 있는 청년 농업전문인력 육성에 나선다.

시는 젊고 유능한 신규 농업인력을 발굴해 이들이 농촌에 머물며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월 90∼110만 원의 영농정착금을 지원한다. 또한 청년 농업인에게 수요가 많은 드론 자격증 취득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올해 신규사업으로 트랙터 및 이앙기 등 농업기계 자율주행 기술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영농철 작업 효율성 증대 및 경영비 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시는 농촌인력 육성과 함께 경쟁력 있는 상품개발에 행정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총사업비 28억 3천 400만 원을 투입해 지역 풍토에 적합한 품종의 ‘고품질 쌀 생산단지 조성사업’, 병해충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벼 품종 재배단지 조성 시범사업’을 전개한다.

이와 함께 고품질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융복합 상품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여기에 시는 지방 소멸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귀농귀촌을 적극 유도해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을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도시민이 농촌에 일정 기간 살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가족 실습농장 및 귀농인의 집 등 임시거주 주택에 머물면서 영농기술을 배워볼 수 있는 귀농 실습농장, 멘토·멘티 실습교육이 이뤄진다. 

정착을 시작한 귀농인들을 위해서는 농기계 구입 및 농지·영농시설 임차비를 지원한다. 농업 장려수당 및 농업창업 융자금 이자 지원도 확대 추진된다. 

이 밖에도 시는 권역별 동아리 활동 및 재능기부, 신규 귀농귀촌인 멘토링 등 네트워크 활동을 지원키로 했다.

정헌율 시장은 “다변화하는 농업환경에 맞는 신진기술을 도입해 농촌 세대교체를 성공적으로 이뤄낼 것”이라며 “언제나 농민 곁에서, 농민과 함께 현장을 누비겠다”고 말했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