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국회의원 선거구 1석 감축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총선 선거구 획정을 놓고 국민의힘과 협상을 벌이던 민주당이, 선관위 획정안대로 가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전북 선거구가 10석에서 9석으로 줄어들게 됐다.

이 안대로 오는 29일 여야가 합의하면, 전북 총선 구도에 지각변동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당초 전북 의원들은 10석 유지에 자신감을 보였다.

문제는 비례대표제 채택 여부.

이재명 대표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채택하며 물거품이 됐다.

사실상 민주당에 유리한 전북 1석과 비례대표제 중에서 진보진영 비례 위성정당에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선택해 전북 1석은 위성 정당과 협상의 재물이 된 셈이다.

민주당은 전북 지역구 1석보다 비례대표 1석을 중시한 셈이다.

실제 민주당은 전북에서 1석 감소는 수용할 수 없다며 부산 의석을 1석 줄이자고 제안했고, 국민의힘은 이를 거부하면서 “전북 의석을 유지하려면 대신 비례대표 의석을 줄이라”고 다시 제안했다.

그러자 민주당은 “여야 간 잠정 합의안을 백지화하고 획정위 원안대로 통과시키겠다”면서 배수진을 쳤다.

이는 곧 비례대표 의석 확보와 위성정당의 승패가 전북 1석보다 민주당 입장에서 중요하다는 의미다.

국민의힘의 경우도 전북 의석 1석은 변수로도 여기지 않고 있다.

전북 1석을 살리기 위해 비례대표제를 포기하자는 뜻을 개진하는 전북 국회의원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당과 국민의힘 전북특별자치도당은 협치는커녕 서로를 탓하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국민의힘 전북도당은 “전북 선거구 1석 줄이는 것에는 반대한다”면서도 “민주당이 주장하는 부산지역 1석 줄이는 안에 대해 부산지역 민주당 출마자들의 찬성연명을 한 분도 빠짐없이 받아 달라.

그러면 국민의힘 전북도당도 중앙당을 책임지고 설득하겠다”고 역공했다.

예비후보들은 혼란에 빠졌다.

전주와 군산, 익산을 제외한 다른 선거구의 경계를 조정하게 되면, 후보들은 선거 운동 지역과 기존 공약을 다시 바꿔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선거구는 현역 의원끼리 맞붙는 구도까지 펼쳐질 수 있어 10석 유지를 자신했던 전북 정치권에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전북 의원들은 23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뒤늦게 선거구 사수를 호소했다.

이 같은 상황을 보다못한 전주병에 출마한 정동영 예비후보는 “10명의 이 지역 국회의원들이 원내대표 한명을 설득하지 못했다”며 원내대표 1명에 매달리는 ‘읍소정치’를 꼬집기도 했다.

유력정치인이 있었다면 감히 실행에도 옮기지 못했을 일이란 생각은 필자만의 생각일까.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