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입장차 정개특위 무산
29일 획정안 결론날지 미정
1석 축소땐 경선 다시해야
"지방소멸가속 대개악중단"
전남북의원 재획정 촉구해

전북 지역구 국회의원 8명과 전남 지역 의원 등이 26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농어촌 지역 소멸을 가속화하는 선거구 대개악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전북 지역구 국회의원 8명과 전남 지역 의원 등이 26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농어촌 지역 소멸을 가속화하는 선거구 대개악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22대 국회의원 총선거 40여일을 앞두고서도 국회가 국회의원 선거구를 획정하지 못하면서 전북 정치에 대혼란이 일고 있다. 전북은 국회 의석이 축소될 경우 현재의 선거구들이 새롭게 재조정돼야 한다. 

더욱이 여야간 선거구 획정 논의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여야가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면서 정치개혁특위 일정조차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당초 26일 예정됐던 정개특위 전체회의는 여야간 입장차로 무산됐고, 이에따라 오는 29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획정안이 최종 결론이 날 지도 미지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의 획정안에선 전북의 10개 선거구가 9개로 축소되면서 도내 선거구가 기형적으로 조정된 바 있다. 이 때문에 전북 정치권은 선거구 축소는 '개악(改惡)'이라며 현재의 10개 선거구 사수를 촉구하는 상태다. 

하지만 총선이 임박하면서 민주당 내에서도 선관위 안을 원안통과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 경우 전북은 10석에서 9석으로 1석 축소돼 대혼란이 불가피하다.  

획정안에선 전북의 국회 의석이 10석에서 9석으로 축소되고, 전남은 인구편차 문제가 이슈다.  

이와 관련해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 8명과 전남 지역 의원 5명은 26일 오전 국회에서 "지역간 불균형, 농어촌 지역의 소멸을 가속화하는 선거구 대개악을 중단하라"는 제목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회견에는 전북에서 김성주, 김수흥, 김윤덕, 신영대, 안호영, 윤준병, 이원택, 한병도 의원(가나다순) 등 지역구 전원과 그리고 전남에선 김승남, 김원이, 서삼석, 신정훈, 윤재갑, 이개호 의원 (가나다순)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의원들은 이날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 확보를 위한 전북 10석 유지 △전남지역 내의 도시농촌간의 인구편차 역진현상 재검토 △여야 지도부의 신속한 결단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의원들은 선거구 재획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국민의 거센 저항과 심판을 불러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특히 "선거구획정위는 서울 강남은 합구하지 않고 전북에서 한 석 줄이는 편파적 결정을 함으로써 수도권-비수도권의 불균형을 더욱 악화시켰다"면서 "국민의힘에 유리한 지역은 그대로 두거나 늘리면서 민주당에게 유리한 지역 중심으로 의석을 줄이는 편파적 결정을 했다"고 비판했다.

의원들은 이어 "선거구는 정치적 이해를 떠나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설정돼야 한다"며 재획정을 촉구했다. 

특히 전북의 경우에는 선거구 획정 문제로 인해 민주당 후보 공천을 위한 경선 일정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10개 지역의 공천 후보나 경선방식을 발표했다가, 이후에 선거구 획정이 9석으로 축소되면 도내 경선-공천 일정은 재조정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