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획정 대치 전북 총선판 대혼란” 제하의 기사가 본보 1면 머리기사로 올려졌다.

22대 국회의원 총선거 40여일을 앞두고 국회의원 선거구를 획정하지 못하면서 전북 정치에 대혼란이 일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도내 국회의원 8명과 전남지역 의원들이 2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 장면을 담은 사진을 게재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의 획정안에선 전북의 10개 선거구가 9개로 축소되면서 도내 선거구가 기형적으로 조정된 바 있다.

문제는 믿었던 민주당마저 선거구획정위의 안을 원안대로 받아들이겠다고 당론으로 채택해 버렸다.

획정안에선 전북의 국회 의석이 10석에서 9석으로 축소되고, 전남은 인구편차 문제가 이슈다.

이와 관련해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 8명과 전남 지역 의원 5명은 26일 국회에서 “지역간 불균형, 농어촌 지역의 소멸을 가속화하는 선거구 대개악을 중단하라”는 제목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회견에는 전북에서 김성주·김수흥·김윤덕·신영대·안호영·윤준병·이원택·한병도 의원(가나다순) 등 지역구 전원과 그리고 전남에선 김승남, 김원이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의원들은 이날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 확보를 위한 전북 10석 유지, 전남지역 내의 도시농촌간의 인구편차 역진현상 재검토 등을 촉구했다.

그런데 뭔가 석연치 않다.

이런 여러 문제점이 있는 선거구 획정안을 그대로 수용한 당 지도부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

국민의힘은 그렇다 치더라도 문제를 알고도 수용한 홍익표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에 대해서는 한마디 말이 없어 지역 유권자들은 저의기 실망한 모습들이다.

경쟁후보들은 이점을 놓치지 않았다.

‘전북 팀장론’을 줄곧 견지해온 정동영 전주시병 출마 후보인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은 “민주당 원내대표가 받아들인 선거구 획정안은 180만 전북 도민의 자존심을 뭉개는 처사”라며 원내대표 1명에 매달리는 ‘읍소정치’를 꼬집었다.

강성희 진보당 전주을 국회의원 역시 “민주당이 전북 1석을 줄이는 내용의 획정안을 받겠다고 선언한 데 대해 충격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며 “민주당은 국민의 힘 탓만을 할 게 아니라 홍익표 원내대표의 사과를 받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의 말처럼 평소 때 같으면 도내 국회의원들이 중앙당의 사과를 받아내고도 남았으리란 생각도 해본다.

중앙당의 눈치를 봐야하는 공천 정국임을 십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는 생각도 든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