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도내의원 등 막판 총력
호남 의석감소 희생양 안돼
홍익표 원내대표 결단 촉구
도민, 정치권 뭐했나 비판도

더불어민주당 전북 의원들이 27일 국회에서 의석수와 선거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 의원들이 27일 국회에서 의석수와 선거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여야의 22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을 위한 최종 협상 과정에서 전북도와 정치권은 현재의 10석 사수를 재천명했다. 도내 의원들은 전북 국회의원 의석수 10석을 반드시 유지해야 한다며 여야를 상대로 막판 총력전에 들어갔다. 

국회는 오는 29일 본회의를 열고 22대 총선거에 적용할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전북 10개 선거구의 사수 여부는 획정안의 키를 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의 결단에 달렸다. 

도내 의원들은 27일 오후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도 전북 10석 사수 필요성을 강조하고 당 차원의 협조를 촉구했다. 

이에앞서 전북과 전남 국회의원들은 의원총회 직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연 뒤 항의농성에 들어갔다. 의원들은 회견에서 민주당이 전북 10석 유지를 반드시 지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여야의 최종 협상 과정에서 민주당 지도부가 어떤 결정을 내릴 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당 소속 도내 의원 7명(김성주, 김윤덕, 신영대, 안호영, 윤준병, 이원택, 한병도 의원. 가나다순)과 전남의 김승남, 김원이, 서삼석, 신정훈, 윤재갑, 이개호 의원(가나다순)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의원들은 회견에서 "민주당 전북, 전남 지역 국회의원들은 불공정하고 편파적인 선거구획정안 철회와 합리적인 선거구 재획정을 요구하며 항의농성을 시작한다"면서 "여야 지도부에 지방소멸 대응과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선거구를 재조정해 달라"고 재차 촉구했다. 

의원들은 특히 "지방소멸 위기지역이자 농산어촌 지역인 호남은 의석수 감소의 희생양이 되어 왔다"면서 "말로는 국가균형발전과 농어촌 등 지역발전 운운하면서도 , 정작 선거구 획정에서는 농산어촌 지역을 희생시키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획정안에 대해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을 가속화하는 '지방 죽이기', '호남 죽이기' 조정안이라고 비판했다. 

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인 김성주 의원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농산어촌 지역의 대표성을 확보하는 전북의 의석 10석은 유지돼야 한다"면서 "이대로 된다면 4월 총선을 제대로 치를 수 없을 것이며 모든 책임은 여당인 국민의힘에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 정치권의 총력전에도 불구, 도민과 유권자들 사이에선 "전북 의석이 여야의 협상 대상이 되는 것도 안타깝지만, 지금까지 전북 정치권이 뭐 했는지 의문"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