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이 고추 가식 적기에 맞추어 고추 육묘 농가를 대상으로 고품질 다수확 고추 생산을 위한 고추 우량묘 생산 현장 컨설팅을 실시한다.

고추 육묘 기간은 70~90일 정도로 육묘 기간이 길기에 적정 온도 및 수분 관리 등 생육 관리와 병해충 방제에도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고추 파종은 정식예정일을 역산하여 실시하고 파종 후 25~30일에 본잎이 1~2매가 전개되었을 때 가식을 한다. 가식 시기가 이르면 환경 적응력이 떨어지고 늦어질 경우 활착이 지연되어 생육이 불균형해지고 병해충 저항력이 약해지므로 반드시 적기 작업이 필요하다.

또한 갑자기 찬바람에 노출돼 저온 피해를 보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며 낮에는 25~27℃, 밤에는 15~18℃ 정도, 지온은 18~20℃ 정도로 관리하여 고온이나 저온 피해를 방지해야 한다.

육묘상 관수는 오전 11시에서 오후 1시 사이 기온이 상승했을 때 실시하고 뿌리 밑까지 충분히 관수하며 저녁에 상토 표면이 뽀얗게 말라 있는 정도가 좋다. 

육묘 기간 중 총채벌레, 진딧물 등 해충의 피해는 정식 후에도 생육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끈끈이 트랩을 이용한 조기 예찰로 어린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발생하였을 경우는 신속한 적용약제 살포로 확산을 막아야 정식 후 다수확을 기대할 수 있다.

/임실=김흥배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