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식 의료장비 확충 등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

전북자치도는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역 보건의료기관의 노후 시설, 장비를 대대적으로 개선한다.

28일 도에 따르면 시설 개선 대상은 도내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등 81곳으로 예산은 국비 37억원을 포함한 56억원이다.

대상은 시.군 수요 조사를 통해 시설, 장비 노후화 수준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선정했다.

완주군 소양보건지소 등 11개 지소는 화장실 리모델링 등으로 방문자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김제시 대동보건진료소 등 64개 진료소는 노후 의료 장비를 교체하거나 새 장비를 늘리기로 했다.

남원시보건소 등 6개 보건소는 보건사업 차량, 구강보건 이동 진료 차량 7대를 구입해 찾아가는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김제시 대동보건진료소 등 64개소는 노후 의료장비를 교체하거나 최신식 의료장비 116대를 확충해 도민들에게 질 높은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는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방문의료서비스 등 도민에게 더 가까이 가는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을 확대해 나가게 된다.

이정우 전북자치도 보건의료과장은 “보건소, 보건지소 등은 도민 피부에 오롯이 와닿는 생활밀착형 보건의료 서비스기관”이라며 “이용하는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내에는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등 보건의료기관이 409개소가 운영 중이며, 진료뿐만 아니라 건강상담, 치매관리, 예방접종 등 주민들이 원하는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