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이슈로 전북이 들썩이고 있다.

국회에서는 전북 선거구 10석 사수를 위해 도내 의원들이 항의 농성에 돌입했고, 여야 양당은 공천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삭발과 단식농성, 탈당으로 컷오프와 계파 공천, 경선 배제에 항의하며 여야가 연일 파열음에 휩싸이고 있다.

도내 의원들은 26일에 이어 27일 오후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 총회에서도 전북 10석 사수 필요성을 강조하고 당 차원의 협조를 촉구했다.

앞서 전북 국회의원들은 의원총회 직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연 뒤 항의 농성에 들어갔다.

의원들은 회견에서 민주당이 전북 10석 유지를 반드시 지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여야의 최종 협상 과정에서 당 지도부가 어떤 결정을 내릴 지는 예측하기 여려운 상황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성주·김윤덕·신영대·안호영·윤준병·이원택·한병도 등 민주당 소속 의원 7명이 이름을 올렸다.

의원들은 회견에서 “민주당 전북, 전남 지역 국회의원들은 불공정하고 편파적인 선거구획정안 철회와 합리적인 선거구 재획정을 요구하며 항의농성을 시작한다”면서 “여야 지도부에 지방소멸 대응과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선거구를 재조정해 달라”고 재차 촉구했다.

의원들은 특히 “지방소멸 위기 지역이자 농산어촌 지역인 호남은 의석수 감소의 희생양이 되어 왔다”면서 “말로는 국가균형발전과 농어촌 등 지역발전 운운하면서도, 정작 선거구 획정에서는 농산어촌 지역을 희생시키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도 힘을 보탰다.

김 지사는 같은 날 건의문을 통해 “전북 의석수가 줄어들 것이라는 소식에 도민들은 충격과 참담함을 느끼고 있다”며 “특별자치도가 출범한 이 시기에 의석수 감소는 도민들에게 견디기 힘든 상처가 될 것”이라며 “반드시 10석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안은 ‘행정구역, 지리적 여건, 교통, 생활문화권 등을 고려해 인구 대표성과 농산어촌의 지역 대표성을 반영해야 한다’는 공직선거법의 기본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수도권 지역에서 유일하게 전북 의석수만 줄이겠다는 소식에 도민들은 분노하고 있다며 “불공정하고 차별적인 전북 의석수 축소 시도를 바로 잡아야 한다.

누구든 전국 정당을 지향한다면, 그 누구든 국가균형발전의 꿈을 추구한다면 전북 의석수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거구 획정, 공천과 컷오프, 탈당 등 바야흐로 총선 이슈에 정국이 온통 먹구름에 휩싸이는 형국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