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이 마늘, 양파의 고품질 생산을 위한 월동 후 철저한 병해충 방제 및 웃거름주기, 배수로 관리 등 현장 지도에 나섰다.

보온용 피복재를 피복한 포장은 3월 중순까지 기상 상황에 맞게 벗겨주는 것이 좋으며 한 번에 제거하는 것보다는 경화를 위해 조금씩 제거하는 것이 좋다. 2월 중 잦은 강우로 인해 마늘‧양파 논 재배의 경우 과습으로 인한 피해예방을 위해 배수로 관리를 철저히 해야한다.

또한 고품질 마늘‧양파 생산을 위해 웃거름으로 질소와 칼리를 2월 하순부터 4월 중순까지(마지막 웃거름은 수확예정일 60~70일 전) 2~3회 나누어 주는 것이 좋다.

봄이 되고 기온이 상승하면서 고온저습한 현상이 계속되는 경우 마늘‧양파의 잎끝이 마르거나 노랗게 변한다면 병이나 충해가 발생했을 확률이 크기 때문에 전염되지 않도록 피해포기를 솎아내거나 적용약제를 안전사용기준에 맞춰 방제해야 한다.

기온상승은 병해충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어 철저한 병해충 예찰 및 방제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노균병이나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고자리파리 등 주요 병해충은 수확량 감소의 주원인이기 때문에 철저한 병해충 방제를 당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마늘과 양파의 월동 후 철저한 병해충 및 생육 관리가 중요하다”며“고품질 안전 생산을 위해 지속적인 예찰과 예방적 방제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임실=김흥배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