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신만고 끝에 전북 선거구 10석 사수에 성공했다.

4·10 총선을 불과 41일 앞둔 시점임은 물론 여야 합의의 최종 합의가 이뤄진 시점이다.

그야말로 절체절명의 순간에 얻어낸 10석 사수인 것이다.

여야는 지난 29일 국회 본회를 앞두고 전북 의석 10석을 현행대로 유지하는 내용이 포함된 선거구획정안에 합의했다.

이번 전북 선거구획정의 특징은 군산에서 대야면, 회현면을 떼어내 김제·부안 선거구에 포함하는 내용을 담았다.

인구 하한선이 무너진 김제·부안에 특례를 적용, 군산 일부를 편입했다.

이에 따라 선거구 명칭은 군산·김제·부안 갑, 군산(회현·대야)·김제·부안 을로 바뀌게 됐다.

또 완주·진안·무주 선거구에서 빠진 장수가 남원·임실·순창 선거구에 붙게 됐다.

정읍·고창 선거구는 현행을 유지한다.

익산 갑을, 전주 갑을병 선거구 역시 종전과 외형은 같으나 선거구 내부의 세부 조정이 이뤄졌다.

이에 따라 일부 선거구에 출마하는 예비후보들은 선거 운동 전략을 일정 부분 수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다보니 획정지역이 소위 ‘기형적’으로 나눠졌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후보들 역시 선거 운동의 반경도 넓어졌다.

그만큼 커버해야할 지역의 민원이나 현안도 커졌다고 볼 수 있다.

한병도 도당위원장은 “의석 감소의 위기에서 전북 지역 국회의원들이 똘똘 뭉쳐 10석을 지켜냈다는 데 의미를 두고 싶다”며 "총선 때마다 호남 의석이 위협받고 있는데, 선거구획정에서 농산어촌 선거구의 대표성을 보장하는 입법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선거구 획정은 중선위 산하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전북 의석 10석을 9석으로 줄이는 등의 내용이 담긴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지 86일 만이다.

도민들은 이번 사안을 두고 “불행 중 다행”이라며 가슴을 쓸어내리고 있다.

그러나 새만금 SOC 예산 삭감 문제가 발생했을 때처럼 매번 반복되는 정치적 사안들에 대해 도민들은 불안해하고 있다.

일이 터진 후 수습하기보다 사전에 이런 문제들이 터지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할 수는 없었는지 하는 생각도 든다.

당내 헤게모니를 쥐고 가는 주도력 있는 세력으로 나아가기 위한 전북 의원들의 합심과 노력, 분발이 더 필요해 보이는 대목이 아닌가 싶다.

총선 때마다 불거진 의석수 감소의 문제.

이제는 결별할 때가 되지 않았나 싶다.

4년 뒤 더 이상 의석수 문제가 나오지 않도록 농산어촌 선거구 관련 입법을 반드시 처리, 지금부터 의석문제의 불씨를 없애 나가야 하지 않을까 싶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