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원시의회 5분 자유발언

남원시의회(의장 전평기) 김정현, 김영태, 김길수, 오창숙 의원은 3월 5일 열린 제26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김정현의원
김정현의원

김정현 의원은 지방소멸과 인구감소라는 지역위기 극복을 위해 지방소멸대응기금의 효과성 제고 방안에 대해 발언했다.

김 의원은 인구사회 정책에서 탈피한 정책융합과 지역맞춤형 전략적 연계·통합 추진이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그 방안으로 차별화된 출산장려와 양육, 청년사업 기반 조성 등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인구정책을 추진해야 하고, 유연거주 제도화와 생활·관계 인구 확충, 스마트 생활공간과 주거·이동 편의지원 등 다각적인 추진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지역 간 연계협력과 생활권 공유를 추진해 도시와 교류·상생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고, 지자체 차원의 지역맞춤형 사업발굴과 통합적 추진 방식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김영태의원
김영태의원

김영태 의원은 광한루원 주변 사업 전략의 근본적 정책 개선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난 40여 년간 광한루원과 그 주변에 수많은 사업과 행사, 마케팅을 전개했음에도 입장객이 지속적으로 감소한 원인에 대한 근원적인 성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선 숙박이 강하고 볼거리가 약한 남원관광의 구조적인 문제점과 남원 다움관의 기존 도서관, 향토박물관, 문화원과의 기능 중복, 어린이 과학체험관의 관광동선 단절 등의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또한 광한루원 기념품상가의 음식상가 전환은 주변 음식점들과 나눠먹기를 심화시키고 목공예산업의 판로를 없앨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김 의원은 또 광한루원 관광의 핵심은 전통 분위기의 규모화라고 주장하며 단발적, 고립적, 나열적 추진에서 벗어나 일관적, 융합적, 규모적 전략으로 전환해야 하고, 경외상가에 공예전시관 배치, 기념품상가 퇴출보다 재배치·재연출을 통해 전문화할 것과 남원 식칼 장인의 대장간 설치 등을 제안하며 규모성과 전통성, 매력성을 갖춘 사업추진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김길수의원
김길수의원

김길수 의원은 그간 틈틈이 생각해 온 몇 가지 시정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안했다.

달빛철도 개통에 따라 ‘남원역’을 ‘(남원)지리산역’으로 역 명을 변경하여 지리산 북부 관문으로 자리매김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관내 도로명을 의병장 조경남 선생, 임진왜란의 영웅 황진 장군, 여류시인 김삼의당 선생 등 남원지역 역사적 인물의 이름을 포함한 도로명으로 고쳐 사용해 역사적 인물들을 재조명하고 관광 명소로 자원화할 것을 제안했다.

도심 주차난 해소를 위해 도로 폭이 9m 이상 되는 도심의 도로에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 주차 금지구역을 제외하고 현재 시행 중인 남문로 ‘주정차 홀짝제’를 전면 시행해 줄 것을 제안했다.

오창숙의원
오창숙의원

한편 오창숙 의원은 남원시 하위직 공무원 처우개선에 관해 제언했다.

오 의원은 공무원 보수가 전체적으로 민간임금과 비교해 그 격차가 커지고, 낮은 급여에 따른 하위직 공무원들의 경제적 생활 영위의 어려움과 업무 스트레스 등이 겹쳐 하위직 공무원의 퇴직러쉬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이완 관련해, 하위공무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한 남원시 자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하위직 공무원들의 자기개발을 위한 학위 및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국외도시 정책연수’, ‘공무원 역사문화 탐방’ 프로그램 등의 팀 선정 시 하위직 공무원들만으로 꾸려진 팀 및 인원에 대한 전체 인원 중 1/3을 별도 배정 및 선정해, 간부 공무원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제도적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보완해 줄 것을 제안했다.

/남원=장두선기자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