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2주째 이어지며 꿈쩍도 하지 않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의료현장을 지키고 있는 의료진들의 피로감과 환자들의 불편, 불안감만 고조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의료현장 복귀 명령에도 전공의들의 움직임에는 큰 변화가 없어 이에 따른 고발과 수사, 처벌 등 후폭풍에 대한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정부가 제시한 전공의 의료현장 복귀 최후통첩 기간이 종료됐지만 현재까지 도내 주요병원 소속 전공의들의 복귀는 미미한 상황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난 4일 현재 전북대병원은 전공의 189명 중 169명, 원광대병원은 126명 중 80여명, 예수병원은 77명 중 27명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의료 현장을 떠난 전공의들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상태.

이에 불응해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들에게 면허정지 처분절차에 돌입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도내에서도 상당수 전공의들이 대규모 면허정지 처분 대상에 이름을 올릴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또 이들에 대한 고소 고발 절차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주지검과 전북경찰청은 지난달 27일 검·경 실무협의회를 열고 의료계 불법 집단행동을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직접적 위험을 초래하는 행동으로 규정하고 신속·엄정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전주지검은 이미 의료계 불법 집단행동 대응팀을 구성한 상태며, 경찰도 정부로부터 고소·고발이 진행돼 사건이 배당된 후 본격 수사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전공의들이 대거 사직한 전북대병원, 원광대병원, 예수병원 등의 환자 수는 여전히 20%가량이 감소하면서 그야말로 의료대란의 현실을 맞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의료 현장에 남아 환자를 지키는 전문의와 간호사, 교수 등의 피로감은 한계에 부딪히며 지친 모습이 여기저기서 목격되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가 '강대강 대립각' 상황 속에서 교육부는 전국 40개 대학을 대상으로 요구한 의대 정원 증원 신청을 5일까지 마감키로 했다.

교육부는 이날 오전 중 결과 발표 방식을 밝히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극비리에 부쳐진 전북권 의대 증원 신청 규모도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대학 입장에선 26년 만의 의대 증원·신설을 놓칠 수 없지만, 의대생들이 개강 이후에도 휴학계를 철회하지 않는 등 전공의 집단행동 동참하고 있어 상당기간 파장이 우려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