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승식
임승식

인구감소와 저출생 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마련된 ‘지방소멸대응기금’ 출산, 아동 돌봄, 보육 지원과 같은 보건.복지 여건을 개선하는데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임승식 전북자치도의회 의원(정읍1)은 6일 제407회 임시회 제1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전북자치도에서 시행 중인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 대부분이 주로 시설물 건축이나 생활인프라 구축, 농촌 및 청년 일자리 사업 등에 치중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임 의원은 “그나마 올해에는 ‘공공산후조리원 건립’과 ‘소아 외래진료센터 설치’ 등 필수 의료환경을 구축하는 복지사업이 신규로 포함되었지만, 여전히 미미한 수준에 불과하다”며 “경북이나 충북, 경남 등 타 시도의 경우 출산, 돌봄, 보육 등의 복지 인프라 구축에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전북자치도 저출생 극복을 위해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적소에 활용할 수 있도록 장기적 관점에서 특단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김관영 전북자치도지사는 “ ‘인구감소지역 대응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할 때 시.군에서 자체 특수성을 담아 계획을 세우고 종합적으로 반영해도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앞으로 사업들이 충실히 이행돼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군 집행률 제고와 평가등급 향상을 위해 컨설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각 사업별로 전문가 자문풀을 만들어 1대1 매칭을 통해 맞춤형 컨설팅에 나서 평가등급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