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과대 정원 수요조사와 관련, 원광대학교 본부와 의과대, 학생 간의 견해차가 커지면서 의과대 교수가 보직을 사임하겠다고 밝혀 진통을 다.

5일 원광대학교에 따르면 대학은 의대생 정원을 현재 93명에서 2배인 186명으로 늘려 줄 것을 교육부에 신청했다.

앞서 원광대는 지난해 11월 수요 조사 때 현재 정원 93명에서 57명 증원을 요청했지만 이번에는 이보다 많은 93명 증원을 신청했다.

하지만 학교 측의 이러한 증원 신청에 반발해 원광대 A 의과대학장을 비롯한 의과대 교수 5명이 보직을 사임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A의과대 학장은 사임에 앞서 교수들에게 보낸 단체 메시지를 통해 "어제 늦은 시간까지 본부 보직자들과 최종 증원 신청 숫자를 두고 격론을 벌였고 본부는 1차 조사 때 제출한 숫자에 추가 증원을 하기로 결정하고 (학장인) 제게 동의할 것을 요구했다”며 "1차 증원에는 대학 측에서 교육부의 조사 요구를 무시할 수 없다는 점, 증원 후 교육환경의 대폭적 개선과 지원을 약속한 점, 최대 150명 정도의 교육 운영이 이뤄지고 있는 대학이 있는 점 등을 고려해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1차 증원 숫자 이상으로 신청하는 것은 절대 동의하지 못한다고 했고 만일 이러한 의견을 무시하고 추가 증원 신청을 하면 모든 보직자가 사퇴하겠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 대학도 (정원 142명인) 전북대 만큼 정원을 늘리고 전국의 의과대와 어깨를 견주고 싶지만 어떻게 봐도 가능해 보이지 않는 교육환경과 무엇보다도 지금도 돌아오지 않고 있는 학생들과 전공의들 앞에 설 면목이 없다”며 “150명으로 증원하는 것도 모든 구성원에게 설득하기 쉽지 않은 상황에서, 본부가 (증원을 대폭 늘려) 소탐대실하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원광대 관계자는 “보직 사퇴를 하겠다는 말은 있었지만 현재 사직서 등이 제출된 상황은 아니다”며 “자세한 내용은 공개하기 어려운 점을 이해해 달라"고 밝혔다.

/정병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