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중앙선관위 정동영에
여론조사 답변 경고 조치로
정 "진중치 못한 처신 사과"
김 "당 정무적 판단 결단을"

(왼쪽)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7일 오전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기자회견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김성주 의원이 7일 오전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기자회견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왼쪽)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7일 오전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기자회견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김성주 의원이 7일 오전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기자회견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중앙선관위가 정동영 전주병 예비후보에게 여론조사 답변을 유도한 것을 두고 경고조치를 의결했다.

이에 정동영 예비후보는 공식 사과했으나 같은당 경쟁후보인 김성주 의원은 “경고로 끝날 사안이 아니다”며 “당이 정무적 판단과 함께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예비후보는 지난해 12월 다수의 선거구민 앞에서 언론사 여론조사와 관련, “(연령을) 20대로 해달라”고 발언해 논란을 낳았다. 

이에 정 예비후보는 7일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의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어젯밤 심야 회의를 통해 저의 발언에 대한 경고 조치를 의결했다”며 “당시의 발언, 시점, 언론 보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라고 전했다.

정 예비후보는 “(저의 발언이) 공직선거법과 무관하다는 덕진구 선거관리위원회의 판단을 존중해 합리적인 판단을 내려줬다”며 “머리 숙여 감사의 말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해 12월 언론사 여론조사를 앞두고 선거구민 200여명이 모인 자리에서 ‘20대들은 죽으라고 (여론조사) 전화를 안 받는다. 받아도 여론조사라고 하면 끊어버린다. 여러분이 20대를 좀 해주십사’라고 말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된 바 있다.

문제가 불거지자 정 예비후보는 “농담성 발언이었는데, 진중치 못한 처신이었음을 인정한다”고 진화에 나섰다.

아울러 앞선 기자회견에서 “음해”라며 발언 사실을 부인한 데 대해서는 “민주당 경선이 시작된 이후에 그런 발언을 한 기억이 없기에 그렇게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대해 경선 경쟁자인 김성주 의원은 “(문제가 불거진 직후) 정 전 장관은 발언 사실을 인정했지만, 진정성 있는 사과 대신 농담이었다는 말로 청년을 우롱하고 국민을 기만했다”며 “언론에 대해서는 위자료 청구 소송을 운운하며 겁박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론조사에 허위 응답하도록 유도한 것은 정치인에게 도덕적으로 아주 치명적”이라며 “미국의 워터게이트 사건은 닉슨 대통령이 부정한 사실을 부인했기에 하야까지 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전 장관은) 당이 총선 승리로 나아가는 길에 걸림돌이 되지 않겠다고 하는 다짐과 결단을 내려야 맞다고 생각한다”며 “당 지도부 역시 당의 총선 전체 전략에 따른 합리적인 판단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