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 및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진은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원광대와 전북대는 각각 93명에서 186명으로, 142명에서 240명으로 의대 증원을 요청한 바 있다.

먼저 원광대학교 의과대학과 원광대학교병원, 산본원광대학교병원 교수진은 6일 저녁 “수도권 위주의 의료 집중과 필수과 홀대, 지방의료의 붕괴, 그리고 소아청소년과 오픈런 등은 정부의 책임이 크다”고 질책했다.

이어 “해결책은 필수과 및 지방의료에 대한 지원·개선임이 명백하나 정부는 총선을 앞두고 필수 의료인과 지방의료인 의견 청취 없이 일방적인 정책을 밀어붙였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전국의과대학학장단이 의대생을 증원해도 질 높은 의료인을 배출하기에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천명했으나, 등록금 확충에 먼 대학 당국과 총장에 의해 (증원 신청이)일방적으로 진행됐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전북대 의과대학 교수진은 7일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 결정에 명백한 반대 의사를 밝힌다”면서 “의과대학 현장의 의견을 철저히 배제하고, 정당한 절차를 무시하는 비민주적이고 일반적인 결정이다”라고 말했다.

또 교수진은 “국내 필수의료 문제의 근본적 원인은 의사 수가 아니라 장기간 외면, 방치된 기형적 의료정책 때문이다”라면서 “입학 후 전문의가 되기까지 10년 이상이 걸리는 현실을 고려하면, 졸속 증원은 당장 눈앞에 닥친 필수의료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증원 규모 제출에 대한 총장의 경위 표명, 신청 철회 및 사과를 요구했다.

한편, 두 대학의 교수진은 의대생·전공의 지지 선언과 함께 ‘이들에게 불이익이 있을 시 즉각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