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3-중1 '책임교육학년' 지정
성취수준 기반 맞춤교육 실시
전교조 "자율권 침해" 반발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실시, 도내 학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권고한다고 11일 밝혔다.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는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 등을 이용해 개별 학생의 성취 특성을 진단하는 평가다.

이는 교과 학업성취 수준뿐만 아니라 사회·정서적 부분도 다루고 있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도록 설계됐다.

자치도교육청은 읽기, 쓰기, 셈하기를 기반으로 교과학습이 시작되는 초3과 중등교육이 시작되는 중1을 ‘책임교육학년’으로 지정하고, 이번 자율평가에 모든 학생이 참여토록 한다는 입장이다.

또 학력진단 이후에는 기초학력보장 3단계 안전망과 교과보충 프로그램, 학습지원튜터, 학력향상 도전학교 운영 등을 통해 학생 성취수준에 기반한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모든 학력신장 지원 프로그램은 책임교육학년제와 연계해 초3·중1을 우선 지원한다.

올해 처음 시작한 ‘학력향상 도전학교’는 학습동기 부여, 학습역량 함양, 교과학습 지원 학습관리 지원 등 5개 도전과제를 중심으로 학생의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학교별 현장 적합한 맞춤형 학력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한편, 전교조 전북지부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학업성취도 평가는 교육부 장관과 학교장의 권한이다. 교육감에게는 권한이 위임된 바 없다”며 전체 실시 방침을 월권으로 규정했다.

이들은 “교육부 방침대로 평가 참여에 대한 학교 자율권을 뺏지 말아야 한다. 학교의 필요에 의해 학급별로 판단한 뒤 참여 여부를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면서 “학교의 자율적 결정을 방해하는 그 어떠한 행위도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