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BGF리테일 전북지역부
'우리마을 행복지킴이' 협약
위기가구 발굴 소통창구 역할

익산시와 BGF리테일 전북지역부(대표 이종대)가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주민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해 두손을 맞잡았다. 

이와 관련 시는 12일 BGF리테일 전북지역부와 복지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우리 마을 행복지킴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시는 지역 CU 편의점주를 ‘우리 마을 행복지킴이’로 위촉해 인적 안전망을 강화할 방침이다.

지역 CU 편의점주들은 ‘우리 마을 행복지킴이’로서 신속한 복지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특히 결식위기로 폐기예정 상품을 요청하거나 술을 주로 구입하는 가구 등 위기가구를 발견하면 카카오톡 채널 ‘익산주민톡’과 행정복지센터로 연계하는 소통창구 역할을 수행한다.

시는 발굴된 대상자에게 맞춤형 상담을 진행하고, 익산형 긴급지원 및 기초생활 신청, 복지서비스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종대 대표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체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역주민들에게 관심을 두고 주의 깊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정헌율 시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사회안전망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며 “우리 마을 행복지킴이로서 활약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 마을 행복지킴이’는 위기가구 발굴 및 복지서비스 지원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무보수·명예직 지역 봉사자다. 현재 익산 지역에서 2천 600여 명이 위촉돼 활동하고 있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