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근
박용근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전북자치도의 산후관리 지원정책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박용근 전북자치도의회 의원(장수)은 최근 열린 제407회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저출생 문제는 아이 출산 및 양육 환경 악화라는 악순환의 고리가 끊어지지 않는 한 해결될 수 없을 것”이라며 출산장려 문화 조성을 위해 산후관리 지원에 대한 전북특자도 차원의 노력이 절실하다고 언급했다.

전남의 경우 지난 2015년 안정적 출산환경 마련을 위해 공공산후조리원 1호점을 개원했고, 이후 5곳을 더 개원해 운영중이다. 여기에 2025년에는 2개소, 2026년에는 1개소가 추가로 개원해 2026년까지 총 9개소의 공공산후조리원이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서울, 울산, 경기도의 경우 출산 후 산모들의 산후관리를 위해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을 시행 중이다. 서울은 출생아 1명 당 100만원이 바우처 형식으로 지원되고 있고, 울산은 경우 산후조리비 지원을 위해 현금으로 출생아 1인당 50만원이 지원, 경기도는 경우 1인당 50만원의 산후조리비가 지역화폐로 지원돼 지역화폐 가맹점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 

박 의원은 “이러한 타 지자체들의 정책에 대해 전북특자도 역시 벤치마킹을 통해 우리의 부족한 정책을 적극 보완해야 할 것”이라며 “도내에 운영되고 있는 공공산후조리원은 단 한 곳도 없고, 현재 남원과 정읍 두 곳에만 공공산후조리원을 건립 중에 있어 전남과 대조적이다”고 강조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민간 산후조리원이 없고 산부인과.소아과 응급진료가 가능한 종합병원 시설이 인접한 지역을 우선으로 신규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대상 지역을 검토하겠다”며 “현재 도에서 추진중인 산후건강관리 지원사업에 대해서도 사용처와 지원금 확대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