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는 12일 전북지방환경청, 시군, 유관기관, 민간단체 등과 함께 ‘용담호 수질보전협의회 발족식’을 개최하고 앞으로 추진방향과 기관별 역할, 올해 중점 실천사업에 대한 논의했다.

도는 지난 2005년부터 수자원공사와 진안군 등과 협약을 맺고 용담호를 자율관리체제로 관리하면서 1등급 수질을 유지해오고 있다. 하지만 폭우.폭염 등 기후변화로 인해 지난해 8월 13년만의 조류경보제를 발령하는 등 수질관리체계의 종합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도는 진안군 중심의 주민협의체를 용담호 유역으로 확대해 용담호 수질보전협의회를 구성하고, 각 기관별 역할을 분담해 수질개선을 위한 정책제시, 제도개선방안 마련, 재원대책 검토, 민.관.학 공동 실천사업 등을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

수질보전협의회 첫 번째 공동 실천사업은 녹조발생 예방을 위한 야적퇴비 관리사업으로 전북지방환경청과 진안.장수.무주가 야적퇴비 현황을 조사하고, 야적퇴비 유출방지 덮개 설치 및 보급, 축사 주변 하천 정화활동 등 협의회 공동으로 야적퇴비를 관리한다.

전북환경청 주관으로 용담댐유역 오염부하량 조사.예측, 용담댐 수질자율관리체계 검토, 기후변화 대비 장기적.종합적 수질관리방안 등 ‘용담호수질관리 종합대책’도 10월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강해원 전북자치도 환경녹지국장은 “도민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용담호 물 공급을 위해 민.관 거번넌스 구축 등 다양한 대책을 수립,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