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강원도 바이오 첨단산업
재편 약속에 道, 그린-레드
바이오산업 배제 등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 악영향 우려

현 정부들어 전북홀대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전북홀대가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1일 강원도에서 개최된 19번째 민생토론회를 통해 춘천에 3600억원을 투자해 데이터산업을 조성하고 굴지의 데이터기업들을 유치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해 이를 통해서 약 7300여 개의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힌 한편, 세계 최고의 보건의료 데이터를 활용해서 국내외 바이오기업의 실증과 인증, 글로벌 R&D(연구개발) 등 바이오 혁신 생태계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는 전라북도가 야심 차게 추진 중인 디지털생태계 조성을 위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디지털혁신센터 조성사업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바이오산업에 대한 특화단지 유치와도 맞물려 있어 전북자치도는 또다시 사업에서 소외 받고 배제되지 않을까 미칠 영향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이날 윤석열 대통령은 “강원도의 강점인 소양강댐 심층수를 활용하면 우리도 산유국 못지 않은 저비용으로 경쟁력있는 데이터산업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강조한 후 “하늘이 두쪽 나도 약속은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를 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내 최고의 IT기업인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전라북도의 중심 전주의 디지털 혁신을 리딩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청년이 정착하고 출향청년이 귀환하는 디지털 산업도시로의 성장과 대변혁이 이뤄질 길 기대하는 180만 전북도민의 염원은 염두에 없는 발언이라는 것이다. 

이와 함께 전북자치도가 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으나, 이번 강원도에서 발표한 윤석열 대통령의 바이오 기반의 첨단산업으로 재편하겠다는 약속으로 인해 그동안 그린 바이오산업에서 레드바이오산업으로의 확장을 도모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전북자치도의 유치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지금부터라도 전략을 수정한 후 강한 추진 동력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지역 사회단체 한 관계자는 “현 정부가 각 지역을 순회하면서 쏟아내고 있는 각종 지원사업에 대한 약속이 어느 정도 지켜질지 지켜봐야 알겠으나 너무 민감하게 반응한 것도 좋지 않다”면서 “전북자치도가 추진하는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대응 논리와 꼼꼼한 추진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완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