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입임대주택 리모델링현장
늘푸른마을임대아파트 점검
청년 주거-생활비 부담해소
안정적 자립기반 적극 지원

우범기 전주시장은 13일 완산구 청년매입임대주택 리모델링 현장을 방문해 현황을 청취하고 시설물을 점검하고 있다. /전주시 제공
우범기 전주시장은 13일 완산구 청년매입임대주택 리모델링 현장을 방문해 현황을 청취하고 시설물을 점검하고 있다. /전주시 제공

‘한 걸음 더, 시민 속으로’ 파고들기 위해 민생 현장을 찾고 있는 우범기 전주시장이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현장 점검에 나섰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13일 완산구 청년매입임대주택 리모델링 현장과 송천동 늘푸른마을 임대아파트를 차례로 방문해 현황을 청취하고 시설물을 점검했다.

전주시가 운영하는 청년매입임대주택은 무주택 미혼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대학교 주변의 기존 주택을 매입해 청년들에게 시세의 40% 수준으로 저렴하게 공급하는 사업이다. 기본 계약기간 2년에 4회까지 연장할 수 있어 청년들은 최대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우 시장이 이날 방문한 효자동 청년매입임대주택은 현재 보수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시는 리모델링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만든 후 오는 6월부터 청년들에게 총 13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입주 자격은 무주택인 미혼 청년으로 19세~39세 청년, 또는 대학생, 취업준비생이며 공공주택 입주자 소득·자산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우 시장은 이어 덕진구 송천동 소재 늘푸른마을 임대아파트 현장을 찾아 입주 현황과 시설물 등을 점검했다.

늘푸른마을 임대아파트는 근로 청소년의 주거 문제를 해소하고 생활 안정을 도모할 목적으로 지난 1986년 12월 지상 5층 2개동에 연면적 4059㎡, 총 100세대 규모로 지어졌다. 

현재 늘푸른마을 임대아파트에는 보증금 30만 원에 임대료 월 6만8000원의 저렴한 가격에 만 40세 이하 여성근로자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노후시설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보수 및 환경개선 공사를 실시하는 등 입주자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전주시는 청년들의 주거·생활비 부담을 줄여 미래 준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안정적인 자립 기반을 바탕으로 미래 세대의 주역인 청년이 정착하는 젊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