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운영 지연피해 학생에
돌아가 동맹휴학 정당한사유
안돼"··· 비대위 "증원, 학교
제반 시설 갖춘 후 이뤄져야"

13일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왼쪽)이 전북대학교를 방문해 양오봉 총장을 만나 간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13일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왼쪽)이 전북대학교를 방문해 양오봉 총장을 만나 간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3일 오후 3시 의과대학을 운영 중인 전북대학교를 찾아 학생들의 수업 복귀를 적극 독려하고, 멈춰 있는 의대 수업의 조속한 재개를 촉구했다.

142명의 의대 정원을 보유한 전북대는 98명 증원(총 240명)을 교육부에 신청했으나, 의대 구성원들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히고 있다.

이날 대학 본부 2층 대회의실에는 이 부총리와 전북대 총장, 의대 교무부학장, 교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 부총리의 모두발언 이후 비공개 간담회가 진행됐다.

이 부총리는 “학사 운영이 지연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간다”며 “학사 운영 정상화를 위한 노력과 더불어 학생들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휴학에 대해서는 허가하지 않도록 해달라. 동맹휴학은 휴학의 정당한 사유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의대 교수진을 향해 “선배 의료인으로서, 교육자로서 모두 각자의 자리로 돌아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중심을 잡아달라”면서 “교원들이 현장을 떠나는 순간 학생들의 학습권도 보호될 수 없음을 잊지 말아달라”고 피력했다.

이 부총리는 “의대가 우려하는 증원에 따른 의학 교육의 질 저하의 경우 교육부뿐만 아니라 관계 부처가 협력해 지원 방안을 적극 마련하겠다”라면서 “정부가 추진하는 의료 개혁을 통해 의료 수준의 전반적인 향상과 더불어 의학 교육 여건까지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다. 지방대의 혁신, 지역을 살릴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발언했다.

한편, 이날 이 부총리 방문에 앞서 전북대 의대·병원 교수진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대학 본부 앞에서 피켓시위를 진행했다.

신병수 비대위원장은 “우리의 가장 큰 뜻은 학생들과 전공의들이 무사히 조기에 복귀하도록 하는 것이다”라면서 “대화를 가장한 요식행위가 아니라 정부의 진정성 있는 태도 변화만이 학생들을 돌아오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 비대위원장은 “현 정원의 65% 이상인 2,000명을 갑자기 증원하는데 현장인 학교에서는 아무런 준비가 돼 있지 않다”면서 “각종 제반이 갖춰진 상태에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땜질식으로 학생을 먼저 충원하고 이에 맞춰 시설을 확충하는 방식의 교육은 현실적으로 할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직의 경우 자율적으로 의사를 밝히는 정도의 설문조사를 진행했다”면서 “구체적인 행동은 추후 논의해 타임라인을 결정하겠다. 아직은 논의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